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이프-플레이톡 검색 추이 비교

Skype News/국내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7. 4. 17. 00:30

본문

728x90

작년에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소프트폰 기반 사업자의 다음 트랜드 검색 결과에 대한 비교에 이어 올해 1/4분기에 대한 검색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국내 소프트폰 서비스에 대한 검색 결과가 네이버폰/아이엠텔에 비해 스카이프가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기 때문에, 이번에는 요즘 한창 마이크로 블로그로 각광을 받고 있는 "플레이톡"과 "스카이프"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플레이톡과 미투데이는 비슷한 컨셉의 서비스인데, 이에 대한 다음 트랜드 검색 비교 결과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놀랍게도 스카이프와 비교해서 플레이톡은 검색 건수가 아주 미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이 네이버에 비해서 검색이 뒤져 있지만.. 그래도 업계 2위를 유지하고 있고.. 비록 올블로그 등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 널리 이름을 알린 "플레이톡"이지만.. 스카이프와 비교할 수도 없는 검색 건수를 보여주는 걸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

최근 내 블로그에도 "스카이프"라는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이 단연 1위인데.. 국내에서도 스카이프를 검색하는 사람이 참 많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밖에 없다.
1월에 스카이프 검색 건수가 갑자기 많은데.. 이 때가 바로 스카이프가 새로운 요금제인 "스카이프 프로"를 출시한 시점이자, 한국 스카이프(엄밀히 말하자면 옥션의 스카이프사업본부)가 연말연시에 무료 통화 이벤트를 개최했던 시점이다. 1월 초에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볼 때 예상컨대 무료 통화 이벤트 때문에 스카이프를 많이 찾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벤트 목적에 맞게 스카이프의 회원 수가 늘었는지 갑자기 궁금해지는군요)

skype vs playtalk(1)
skype vs playtalk(2)

지난 조사 때 "스카이프"를 검색한 남녀의 비율이 4:6 정도였는데.. 이번에 검색한 결과로는 1.5:8.5의 비율로 그 격차가 더욱 벌어져 있다. 최근에 옥션에서 공식적으로 스카이프를 적용면서 여성 비율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VoIP 사업자, 특히 소트프폰 기반의 사업자는 20대 여성을 타켓으로 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