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에 나와 있는 내용 중 글로벌 사이트와 기능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직 전혀 없다. 오히려 최근 3.0에서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은 소개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보인다. 시간이 지나면 많은 내용이 채워지겠지만...
지난 전시회에서 WiFi를 기반으로 중소기업 시장 공략에 주력하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Skype 자체적인 기능이 아직 기업용(SMB)으로 부족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SkypeIn번호 대역을 살펴보면 070-789X-XXXX 대역을 부여하고 있는데, 이 대역은 SK Networks가 정통부로부터 부여받은 대역이다. 번호를 통해 간접적으로 유추해보면 SK Networks와 Auction이 한국 내 Skype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봐야 할까? SK Networks로부터 번호만 임대할 수 없는 구조일 것이고, 시스템 연동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두 사업자가 손잡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이전에 원텔이랑 같이 SkypeIn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번호를 통해 보면 이것은 사실무근임에 틀림없다.
SK Networks와 Skype, SKype가 국내 굴지의 기간 통신사업자를 인수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