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VoIP 서비스인 TruPhone이 Google Talk과 연동된다고 합니다. 요즘 모바일 VoIP가 급부상하고 있는데, 오늘은 TruPhone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ruPhone은 영국에 위치한 회사로서 작년(2006년) 9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Truphone의 서비스 구성도인데, 보시다시피 핸드폰에서 WiFi를 통해서 Truphone 서버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Truphone는 자체 SIP 서버를 운영하고 있구요, 아마 이번 Google Talk과의 연동 또한 표준을 준수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군요.. (스카이프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이겠죠..)
TruPhone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의 핸드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서비스가 가능한 단말기는 모두 노키아에서 생산되는 E-시리즈와 N-시리즈입니다. 이 노키아 단말기는 모두 WiFi를 지원합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와이파이가 되는 핫스팟 지역에서는 TruPhone을 통해 VoIP를 사용하고,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GSM으로 통화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전세계 모든 유저가 자신의 핸드셋에 Truphone을 다운받아서 설치만 하면 Truphone유저간 무료 통화, 나머지 유무선에 대해서는 VoIP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WiFi 접속이 가능한 Hot Spot에서만, 그리고 노키아 단말기에서만 가능하겠습니다.
Truphone Number를 부여받을 수 있는데, 현재는 영국과 미국 번호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거의 이용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 향후 국내에서 와이브로/HSDPA 등이 광범위하게 서비스되면 모바일 VoIP가 화두가 떠오를 것이라 미리 국외 서비스에 대해서 점검해 본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