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간 소셜미디어 동향(7)] 페이스북 모바일앱에도 무료통화 기능 제공 등

Social Web Insight

by 버섯돌이 2013. 2. 25. 14:47

본문

728x90

지난 한 주 동안 있었던 소셜미디어 동향을 정리했습니다. 해외 소식 중심으로 전해 드리고 있는데… 앞으로는 국내 소식도 조금씩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소셜미디어 소식은 페이스북 페이지 팬이 되시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소셜미디어 이용자, 페이스북>트위터>핀터레스트>인스타그램>텀블러 순

PEW 리서치가 작년 11월부터 12월 사이에 1,802명의 미국 국민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는데.. 페이스북 이용률이 67%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트위터(16%), 핀터레스트(15%), 인스타그램(13%), 텀블러가 5%를 꼴찌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다른 자료(컴스코어)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이 트위터 이용율을 넘어섰다고 본 것 같은데.. PEW 리서치 자료는 표본 수가 너무 적어서 이런 결과가 나온걸까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고, PDF는 여기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the landscape of social media users in US

 

페이스북, 광고 타게팅 위해 오프라인 구매와 페이스북 프로필 매칭 테스트 중

페이스북이 더욱 정교한 광고 타게팅을 위해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나온 정보와 페이스북 이용자 프로필을 매칭하는 작업을 일부 파트너와 진행 중이라는 소식입니다. 작년에 페이스북은 Datalogix와 제휴를 맺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이용자와 페이스북 이용자 프로필을 매칭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는데.. 좀 더 확대하는 모양새라고 하네요. 특정 업체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한 사람이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그 사람과 관련된 정보와 페이스북 프로필을 매칭시켜서.. 나중에 광고 타게팅에 활용한다는 것인데,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그 사실을 알면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불거질 듯 합니다. 어떤 식으로 해결될까요?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들도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을 듯 한데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페이스북, 무료통화 확대… 메신저 외 페이스북앱에도 적용

페이스북이 무료통화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라는 소식(http://mushman.co.kr/2691887) 을 전해 드린 바 있는데.. 이는 페이스북 메신저앱에만 국한된 이야기였습니다. 이번에 페이스북은 무료통화 기능을 페이스북앱에 적용했다는 소식입니다. 현재는 iOS앱에만 적용되었고..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이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테스트 중이고.. 조만간 지원 국가도 늘어날 것 같습니다. 통신사의 가장 강력한 경쟁사는 페이스북(http://mushman.co.kr/2691894) 이라는 말이 실감나시나요? 

facebook free calling in iOS App

 

페이스북 리타게팅 광고 효과는? 

페이스북은 리타게팅 광고인 FBX를 제공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웹 리타게팅 광고와 FBX 중 누가 더 효과가 있을까요? FBX 리셀러인 AdRoll이 자사 광고주가 집행한 광고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FBX의 CPM과 CPC가 웹 리타게팅 광고보다 최고 82%가 저렴하다고 합니다. 대신 CTR은 FBX가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결론은 기업들이 FBX와 일반 리타게팅 광고를 병행해서 사용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인데… 트위터도 광고 API를 제공하니, 이제 기업들이 대행사를 통해 여러 광고를 잘 섞어서 쓰는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인포그래픽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LeveragingBehemothsInfographic
<여기를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 광고 API 공식 런칭.. 새로운 광고도 테스트 중 

트위터는 2010년부터 Promoted Tweets 라는 광고 상품을 제공해왔는데, 오늘 드디어 광고 API를 선보였습니다. 더불어 초기 파트너도 공개했는데.. Adobe, HootSuite, Salesforce, SHIFT, TBG Digital 등 5개 회사입니다. 페이스북도 광고 API를 공개하고 파트너들이 영업을 본격화하면서 매출이 많이 늘었다고 하는데.. 트위터도 그렇겠죠? 근데.. 국내에서는 누굴 통해서 트위터 광고를 집행해야 할까요? 광고API 파트너 신청도 받고 있어요. 

한편 트위터는 새로운 광고도 테스트 중입니다. 트위터에 링크/이미지/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으면 트윗 내에서 미리 보여주는 트위터카드가 있는데, 트위터 카드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링크를 누르면 랜딩페이지 등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확인해서 나중에 메일 등의 방법으로 관심 이용자와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아직은 테스트 중인데.. 광고주한테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궁금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트위터의 새로운 광고

 

인스타그램과 문자 서비스가 만나면… Quipio

동영상계의 인스타그램을 노리는 서비스는 굉장히 많이 생겼는데.. 문자(SMS)계의 인스타그램을 노리는 서비스를 소개할까 합니다. Quipio라는 서비스인데.. 친구한테 보낼 문자 메시지를 만든 다음 직접 찍은 사진이나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사진을 골라 꾸민 다음, Quipio에 올리거나 이메일이나 문자로만 보내거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텍스트를 꾸미는 방법도 여러 가지를 제공하는데.. 직접 이용해보면 나름 재밌습니다. 

서비스 내에서 친구(팔로잉)을 만들 수 있어서 Quipio에 직접 공유한 사진+문자에 대해 친구들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도 있네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네요. 제가 두 장 사진 올렸더니.. 친구 요청하는 모르는 사람들도 많아요. 물론 친구 맺지 않고 SMS나 웨이보 친구에게 보내기만 해도 되는군요. 요즘 나오는 서비스는 과도한 공유를 자제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해요. 현재 iOS 버전만 나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

quipio photo-feb-22-4-08-01-pm

 

구글 글래스 체험단 모집

구글 글래스 출시가 임박한 듯 합니다. 구글에서 공식사이트(http://www.google.com/glass)를 오픈하고 체험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러스나 트위터에 #ifihadglass 라는 해쉬태그를 달아 구글글래스를 어떻게 활용할지 응모하면 된다고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구글글래스를 통해 실제본 본 화면인데.. OK Glass라는 음성명령을 통해 사진촬영, 행아웃, 검색, 길찾기 등이 가능하네요. 구글은 정말...

 

핀터레스트의 회사 가치는 25억 달러

소셜 큐레이션의 선두주자로 각광을 받고 있는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시리즈D로 2억달러 투자를 받았다고 하는데, 회사 가치는 25억달러(약 2조7천억원)에 달한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100명의 직원이 있다고 하는데 투자금은 인력 충원, 글로벌 확장, 새로운 서비스 개발, M&A 등에 쓰일 예정이라는군요. 월트 디즈니도 핀터레스트 투자에 관심이 많았다고 하는데… 최종적으로 빠진 것 같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번 투자와 관련해서 흥미로운 분석도 있군요. 투자자들은 핀터레스트를 페이스북과 같이 성장할 것이라고 믿고, 수익모델도 안정적이라고 생각, 저작권 이슈도 큰 문제가 안된다는 입장. 유튜브 저작권 문제를 담당했던 구글러를 고용했다고 하는군요. 

 

페이스북, 새로운 쿠폰 서비스 테스트 중

페이스북이 쿠폰(Offers)를 런칭(http://mushman.co.kr/2691809)했다는 것은 아시죠? 페이지 관리자들이 400명 이상의 팬을 확보하면 쿠폰을 발행할 수 있는데, 현재 새로운 쿠폰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제품을 바로 구매(웹사이트로 이동)하거나 다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페이스북 즐겨찾기에 내가 다운받은 쿠폰을 관리하는 메뉴도 생긴다고 합니다. 작년 한 해 4천2백만명이 쿠폰을 다운로드받았다고 하는데, 쿠폰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 

Screen-Shot-2013-02-18-at-10.47.49-AM

 

아멕스, 트위터 해쉬태그로 결제하는 기능 선보여...

아멕스카드가 트위터의 해쉬태그 기능을 이용해서 결재하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아맥스가 제공하는 앱에서 신용카드를 연동한 후 특정 해쉬태그를 트윗하면 카드로 자동결재되고 배송된다는군요. 현재 아멕스 기프트카드 25불짜리를 15불에 판매하고 아마존, 소니, 엑스박스 360 등 정해진 상품을 해쉬태그를 포함한 트윗만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기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