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검색을 넘어라!!

Web2.0

by 버섯돌이 2008. 5. 27. 14:37

본문

728x90

네이버가 장악하고 있는 국내 검색 시장에 도전하기 위한 타 업체의 시도가 본격화되고 있다. 올해를 검색역량 강화의 원년으로 다음 커뮤니케이션이 포문을 열었다. 다음은 올해 초 검색 조직 정비를 시작으로 카페검색 개편을 전격 단행하는 등 검색 경쟁력 강화를 본격화했다. 특히, 약 4억 건에 달하는 카페DB 제공과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으로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킨 카페검색은 코리안클릭 기준으로 오픈 두 달 만에 검색 쿼리수(질의어 횟수)가 약 75.5%가 증가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검색 서비스의 성장세를 발판으로 다음은 ‘검색 체인지업’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한층 더 개선된 검색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즉 네티즌은 다음 검색의 현재를 체험하고, 다음은 네티즌들의 솔직하고 과감한 평가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만들어 검색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검색 체인지업 프로젝트’는 검색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1천 명의 이용자를 모집해 총 30일 동안 다음검색 서비스를 사용 한 후 검색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다음은 다음달 12일까지 약 1천 여명의 검색실험단을 모집한다. 실험단의 선발 기준은 ▶인터넷 및 검색서비스 사용량, ▶관심분야, ▶적극성 등이다.

공개 선발된 검색실험단은 6월 25일부터 7월 24일까지 30일간 ▲ 다음 검색서비스 사용 후기 작성 및 아이디어 제안 등 주 2회 이상 <다음검색> 기본 미션, ▲ 돌발적으로 부여되는 주 1회 게릴라 미션 등을 수행하고 그 결과 및 후기를 ‘검색 체인지업 프로젝트’ 공식 카페에 올리는 다양한 실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실험단 중 한달 간 주어진 미션을 모두 완수한 사용자에게는 아이팟 셔플(Ipod suffle)을 상품으로 제공하며, 최우수 실험자 1명에게 300만원, 우수 실험자 2명에게 각각 2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신청하시기 바란다.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을 표방한 나루도 서비스 개시 1주년을 맞이해서 5월15일에 '나루명인' 서비스에 대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나루명인은 이전의 '생각부자'의 진화된 버전으로 특정 키워드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블로그를 찾아주는 서비스이다. 아래는 나루에서 '인터넷전화'를 검색한 화면인데, 오른쪽에 해당 키워드에 대한 나루명인을 표시해 주고 있다.

블로그에 대한 국내외 관심은 아주 뜨거운데,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에 대한 일반 이용자의 인식은 생각보다 저조한 것 같은데, 이번 이벤트를 통해 나루가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길 기원한다. 나루명인에 대한 생각을 자신의 블로그에 쓴 다음 트랙백을 보내면 50명을 추첨해서 피자를 배달시켜 준다고 하는데.. 참여한 사람이 아직 20명도 안되는 듯 하다. 관심 있으신 분은 참여해 보시길...

다음과 나루의 시도가 국내 검색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자못 궁금하다. 검색은 네이버에서... 이게 바뀌려면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까?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