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야후코리아 웹메신저 출시, VoIP 기능은 빠져

Web2.0

by 버섯돌이 2008. 1. 9. 11:41

본문

728x90

 

야후! 코리아(www.yahoo.co.kr 대표 김진수)는 웹 기반의 새로운 버전인 ‘야후! 웹 메신저(Yahoo! Messenger for the Web)’ 베타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야후! 웹 메신저(http://kr.webmessenger.yahoo.com/)’는 별도의 메신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등록 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된 서비스이다. 따라서, 학교, 회사, PC방 등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도 메신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도 클릭만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특히 사용자의 PC환경이 자주 달라지거나, 여행으로 이동이 잦을 때, 보안상의 문제로 인해 메신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곤란한 상황일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국내의 경우 많은 기업들이 메신저 전용 포트를 차단함으로써 메신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게 하고 있으나, 야후! 웹 메신저의 경우 이러한 환경에서도 수많은 회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야후! 는 MS의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사용자와의 상호 연동 서비스를 제공 중이어서, MSN 메신저 회원들을 손쉽게 쌍방향으로 추가하고 대화를 나룰 수 있어 유용하다. 게다가 대화 중 실수로 창을 닫았더라도, ‘지난 대화목록’에서 최근 대화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고, 각각의 채팅 창이 탭 버튼으로 한 화면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대화 창을 옮겨 다니기 쉽다.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 거의 모든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Window, UNIX, Mac OS X 등 최신 운영체제 등을 지원한다.

야후! 웹 메신저는 기존 소프트웨어 기반의 야후! 메신저 8.1 버전의 일부 기능을 가벼운 형태로 웹에 구현한 것이다. 따라서 무료 음성 통화, 웹캠 채팅, 파일 전송, 사진 공유 기능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메신저를 설치해야 한다.

야후! 코리아 김 제임스 우 총괄 사장은 "야후! 웹 메신저는 기존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의 장벽을 없애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세계 야후! 회원 및 MSN 메신저 회원과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유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후! 웹 메신저는 한국어를 비롯 영어, 독일어, 에스파냐어, 중국어, 불어, 이탈리아어, 포루투칼어 등 11개 언어로도 이용 가능 하다.

---------------------------------------------------------

원래 야후메신저(http://messenger.yahoo.com/kr)에서도 VoIP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데.. 이번 웹버전에는 빠졌다. 웹메신저에서 VoI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C의 마이크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건 요즘 플래시로 처리하거나.. 한국의 많은 사업자들처럼 엑티브엑스를 이용해야 한다. 엑티브엑스는 윈도우 환경에서만 사용가능하지만 외국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야후 웹메신저에서 VoIP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플래시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플래시 VoIP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참조..

  • 2007/12/26 어도비의 VoIP에 대한 야심, 코드명 Pacifica
  • 2007/12/21 웹과 VoIP는 플래시를 통해 이렇게 접목된다
  • 2007/12/11 플래시와 인터넷전화가 만나면..
  • 2007/01/30 웹에서 바로 전화걸 수 있는 플래쉬 기반의 GizmoCall
  • 한가지 더, 야후메신저 9.0 베타 버전이 새롭게 출시되었는데, 플리커 사진 공유도 가능하다고 한다. 혹시 관심이 가시는 분은 다운받아서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Update> 웹기반 메신저는 야후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미보(Meebo)의 경우 웹기반 메신저를 제공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IM 친구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최근 MS에서 라이브메신저를 블로거에 붙여 넣을 수 있는 서비스도 출현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떡이떡이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