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ype Prime을 둘러싼 논란

Skype News/Skype Prime

by 버섯돌이 2007. 3. 13. 01:15

본문

728x90

지난번에 스카이프의 새로운 서비스인 SkypePrime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는데, 이 서비스를 둘러싸고 해외 VoIP Blogger 사이에 논란이 아주 뜨겁습니다.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Skype Prime을 오픈하기 전에 이와 유사한 서비스들이 이미 제공되고 있었다는 것인데, 해당 서비스는 아래와같습니다.


위 서비스 중에는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스카이프 Extra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까.. 사실 스카이프가 기존협력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빼앗아서 자기 자신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보이고 있죠.. 지난 번에 소개드렸던 SkypeFind서비스의 경우에도 협력업체로부터 항의를 받은 적이 있는데, 요즘 ebay에 인수되고 난 후 보이는 스카이프의 행태라는 것이.. 걱정스럽군요..

Skype Prime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가 많은데, 가장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사람은 Abbeynet을 운영하는 luca filigheddu인데..
What is it ? In US they call them "900" services, in Italy we call them "199" and "899" services. Basically, instead of an 800 service where you don't pay for calling it, with those numbers you are charged more than a traditional call. They are usually used for premium call centers and other premium services, ranging from sex telephony(as Dan York points out) to astrology and so on. Speaking about Italy,these numbers are not so appreciated by users since many times theyhave been involved in frauds and so on.
...(중략)
It won't be successful. Over the internet, people are used tocommunicate for free, they can barely tolerate a few cents for a PSTNcall. Or, they are used to use emails. Unfortunately It's not always possible to take something which works for traditional telephony and make itwork over the internet.
미국의 900, 국내의 060과 동일한 것으로 PSTN의 낡은 서비스에 불과하고.. 결국 Sex와 관련된 비즈니스로 흐를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구요.
더 중요한 것은 VoIP는 공짜 또는 낮은 비용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류의 부가 서비스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첫번째 지적에 대해서는 저도 충분히 공감이 가는데.. 실제 국내에서도 060 시장 매출의 대부분을 미팅과 관련된 것이 차지하고 있죠.
하지만 두번째 지적에 대해서는 동의를 할 수가 없습니다. 기존 900/060은 PSTN 시장의 낡은 서비스이고 VoIP는 요금이 높으면 사람들이 쓰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너무 비약입니다.

아래 글은 BitWine의 CEO가  위 Luca의 글에 대해서 댓글을 단 내용입니다.

A large portion of the world economy is based on paid services. In our days many of those services may be delivered over the Internet.

Premium services are similar to a Blog, the better marketing you have, the better content you provide the more readers you will have and higher monetization.

Information is free, knowledge is not. Customization of the flood of information to a nice answer for an urgent unique problem worth money to people who don't have the time or the skill on a particular subject matter. They are the people paying for the services.

If you have the time and skills get the knowledge you need for free. No premium call system will change that. To save time, use BitWine.


저는 윗 글의 내용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가 공유(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네이버의 지식인일 것입니다)되고 있지만, 실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정보라는 것은 하이텔 등의 PC통신, 060으로 대표되는 음성정보를 통해 대부분 제공이 되었습니다. 060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특정한 집단(CP 또는 IP)만 정보를 제공하고.. 그 이익을 향유하는데..웬만한 사람은 그 곳에 끼기도 힘들죠..

060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CTI장비를 사거나 임대해야 하고.. 060회선도 신청해야 하고...

BitWine이나 Skype Prime의 경우 누구나 자신의 정보를 음성으로 판매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 줍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우려하는 바와 같이 Sex와 관련된 정보로 채워질 가능성이 크지만..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어떤 방향으로 상담사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배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은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블로그스피어에 비친 Skype Prime에 대한 다양한 평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