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의 IT전문 지식 포털 : 디지에코(Digieco)

국내 VoIP 뉴스

by 버섯돌이 2009. 5. 25. 08:59

본문

728x90

여러분은 IT에 대한 전문 지식을 주로 어디에서 얻으시나요? 사실 IT라는 개념 자체가 너무 광범위해서 뭐라 꼭 짚어 말하기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제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인 인터넷전화(VoIP)에 대해서는 주로 해외 VoIP 블로거들의 글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인터넷전화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언론에 보도되었던 내용 밖에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고급(?) 자료라 할 수 있는 해외 컨설팅 업체(IDC 등)의 경우 수백만원이 넘는 비용을 들어 감히 엄두를 낼 수가 없었는데 말이죠. 지금은 해외 VoIP 블로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RSS 리더에 등록만 해 놓아도 최신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정보의 격차'는 존재하지 않는 듯 합니다.

하지만.. 다시 국내로 눈을 돌려 보면 여전히 이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인터넷전화를 비롯한 통신분야에 대한 자료는 정말 구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인터넷과 관련된 자료는 블로그를 비롯해서 여러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곳이 다수 있지만.. 통신과 관련해서는 정말 힘들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기존 통신과 웹이 통합될 것이고.. 웹서비스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통신에 대한 지식을 무장해야 한다고 보면.. 더 암울하죠.

지난 번에 제 블로그를 통해 한 번 소개를 드렸는데..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디지에코(Digieco)라는 IT관련 지식포털 사이트가 있는데.. 이번에 대대적인 개편을 했다고 합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것은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하는 IT관련(물론 통신이 대다수이지만) 최신 자료가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거의 일주일 단위로 연구리포트, 통신리포트, 컨버전스 리포트 등이 올라 오고 있고..주간 동향이나 세미나 자료, 전문가 대담 자료도 업데이트가 되고 있네요.

최근에는 국내 유명 블로거들의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메타블로그를 오픈했습니다.  통신, 웹, 미디어, 경제, 리뷰, 라이프 등을 주제로 국내 유명 블로거들의 글을 모아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이 외에도 디지에코 내에 포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에코에서 지원하는 포럼으로 선정되면 기본 운영비(연간 120~240만원), 포럼 세미나 개최비용 지원 및 회의실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제가 잠시 둘러 보니 아직은 KT 직원분들 중심으로 포럼이 운영되고 있고.. 관계자분의 말씀에 따르면 아직 포럼이 많지 않아서, 이 곳에 둥지를 틀고 조금만 열심히 활동한다면 지원포럼으로 선정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은 이 곳에 포럼에 개설해 보시기 바랍니다.

KT에서 생산하는 최고급 정보가 디지에코에 나오는 일은 거의 없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고급 정보 정도는 디지에코에서 얻을 수가 있습니다. IT전문 지식 포털을 선언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국내외에서 변화 발전하고 있는 웹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보입니다.(물론 저의 개인적인 평가이고.. KT가 수행하는 업무로 봐서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국내 최대 통신사라 할 수 있는 KT 내부적으로 어떤 고민을 하고 있고..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는 넌지시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올해부터 KT에서도 인터넷전화(VoIP)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고.. 향후 모든 통신이 IP망으로 서비스가 되는 것은 당연해 보입니다. KT에서도 IP망에 통신이 올라간다는 전제 하에.. 통신과 웹 서비스를 어떻게 통합해 낼 것인가에 많은 고민이 집중되어 있을텐데.. 그런 의미에서 디지에코에서도 웹서비스에 대한 결과물이 더 많아야 할 것 같네요. 이건 KT의 사업적인 숙제일뿐만 아니라.. 디지에코에 더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숙제이기도 하지요.

혹시 KT에서 제공하는 통신을 비롯한 IT관련 지식이 필요하신 분은 디지에코를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신과 웹이 통합되어 간다는 것은 웹서비스 기획자들도 통신의 흐름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KT 경제경영연구소가 IT 전문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 연구소에서
생산하는 전문자료뿐 아니라 IT분야의 파워블로거들의
대중적인 글들을 한눈에 볼 수 있네요.
특히 파워블로거의 글들은 ‘메타블로그’ 메뉴에서
통신, 웹, 미디어, 리뷰, 경제, 라이프 카테고리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회원 가입비는 무료이며, KT 정책상 회원 정보보호
확실하고 다른 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자료들이
많이 있군요. 방송통신, IT, 미래, 경제경영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KT 경제경영연구소 DIGIECO 바로가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