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뷰]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살펴보기

Review

by 버섯돌이 2013. 6. 19. 18:01

본문

728x90

벌써 갤럭시S4의 네번째 리뷰인데… 오늘은 갤럭시S4의 카메라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갤럭시 시리즈는 최신 버전이 나올 때마다 카메라 기능이 눈에 띌 정도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4의 카메라 기능은 전작인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2에 비해서도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더 많이 제공합니다. 저는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 카메라뿐만 아니라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에도 대부분 자동모드에서 사진을 찍는데.. 갤럭시S4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모드를 활용하면 상황에 걸맞는 재밌고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http://farm6.staticflickr.com/5331/8983129069_a2210c85d6_z.jpg

아래에서는 갤럭시S4에 제공하는 카메라 모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얼굴도 함께 찍을 수 있는 듀얼카메라(Dual Camera)

갤럭시S4 카메라 기능 중에 많은 화제를 뿌리는 기능 중의 하나가 듀얼카메라(Dual Camera)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때는 상대방이나 나 중 한 곳만 찍을 수 있었는데.. 듀얼카메라(Dual Camera)는 양쪽을 같이 찍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저처럼 사진 찍히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는데, 아이들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때.. 특히 아기가 어릴 때 아빠가 직접 찍었다는걸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유명한 곳에 다녀왔다는걸 증명할 때도 전면카메라를 이용한 셀카가 아니라 듀얼카메라(Dual Camera)를 통해 품질 좋은 사진을 찍을 수도 있을 것 같고 말이죠.

듀얼카메라(Dual Camera)는 오토모드에서만 동작하는데..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을 눌러주면 적용됩니다. 아래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내 화면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스탬프, 타원형 흐름, 어안렌즈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3d21abd0-b3de-45ba-b3c6-4218f1eddd58

아래는 제가 듀얼카메라(Dual Camera) 모드로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인증샷으로도 최고네요. ㅎㅎ 

http://farm6.staticflickr.com/5464/8986017869_ec65c3cdd3_z.jpg

 

동영상보다 더 생생한 사진을 제공하는 사운드&샷(Sound & Shot)

갤럭시S4가 제공하는 카메라 기능 중에 또 다른 눈에 띄는게 기능이 바로 사운드&샷(Sound & Shot)입니다. 지금까지 사진과 동영상은 엄연히 구분되어 있는데.. 사운드&샷(Sound & Shot)은 사진을 동영상보다 더 생생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인데, 사진을 찍은 전후의 주변 소리를 녹음해서 사진을 보면서 당시의 생생한 상황을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운드&샷(Sound & Shot)은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하는데.. 자동모드는 사진을 찍기 전에 9초간 주변 소리를 녹음하고 연속해서 촬영 가능하고, 디폴트로 지정되어 있는 수동모드는 사진을 찍은 후 9초간 주변 소리를 녹음합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러 가서 사진을 찍거나 회사 워크샵에 가서 현장의 생생한 소리를 전달하는데 안성맞춤입니다. 사진을 찍고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녹음해서 연인이나 부부간에 주고 받아도 적당할 것 같고 말이죠. 

http://farm8.staticflickr.com/7296/8985955769_f18da65419_z.jpg

수동 모드로 설정 후 사진을 찍으면 아래와 같이 주변 소리를 9초간 녹음됩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140/8985965461_5f50e2df38_z.jpg

아래는 사운드&샷(Sound & Shot) 기능을 이용해서 직접 찍은 사진인데… 여기서 문제가 좀 있습니다. 징검다리 사이를 흐르는 물소리가 제법 크게 녹음이 되었는데, 현재 사운드&샷(Sound & Shot) 모드로 찍은 사진은 갤럭시S4 사용자만 소리를 들을 수 있을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공유한 사진에서는 소리를 들을 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영상을 찍는 것보다 사진에 주변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사운드&샷(Sound & Shot) 기능이 무척 괜찮은데.. 이 경험을 다른 친구들과 맘껏 공유할 수 없다는 점이 무척 아쉽네요. 

http://farm3.staticflickr.com/2854/8986011491_ec035a561a_z.jpg

 

역동적인 인물 움직임을 찍을 수 있는 드라마 모드 

드라마 모드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한 화면에 담아 마치 드라마처럼 구성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제가 직접 찍어보니까.. 드라마 모드가 잘 나오기 위해서는 움직이는 물체와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아들 녀석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드라마 모드로 찍어보려고 했는데… 며칠 동안 여행을 떠나는 바람에 갤럭시S4를 들고 집근처 탄천으로 향했습니다. 

탄천에는 주말에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드라마 모드를 찍기에 안성맞춤일 것 같았는데.. 예상이 적중했습니다. 아래는 탄천 잔디밭에 앉아 쉬면서 지나가는 라이더분을 드라마 모드로 찍은 사진입니다. 드라마모드는 전체 배경은 흔들리면 안되고.. 프레임 내에서 피사체가 열심히 움직이면 됩니다.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동영상이 아닌 드라마 모드로 찍어도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farm4.staticflickr.com/3753/8982951277_9a02b2ea28_z.jpg

 

사람 많은 곳에서 풍경 찍기에 유용한 지우개 모드 

갤럭시S4에서는 지우개 모드를 지원하는데.. 위에서 설명드린 드라마 모드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풍경이나 사물을 찍고 싶은데.. 중간에 사람이 끼어드는 바람에 사진을 망친 적이 있으신가요? 내가 찍으려는 풍경이나 대상 주변에 움직이는 사람이 있는 경우 지우개 모드로 찍으면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탄천 라이딩 후에 시원한 커피나 한잔 마시려고 커피 전문점에 들러 야외 테라스 풍경을 찍으려고 하는데… 사람들이 너무 많이 지나가더라구요. 그래서 오토모드를 지우개 모드로 바꾼 후에 다시 한번 찍어봤습니다. 움직이는 대상이 있으면 아래와 같이 분홍색으로 표시해주고 지울 수가 있고.. 지운 대상을 다시 복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267/8983001499_2d8dd6a2b0_z.jpg

아래는 지우개 모드를 통해 최종적으로 얻은 사진입니다. 지나가던 사람이 사람이 사라지고(?) 나니 제가 찍고자 했던 의도가 살아있는 사진이 완성된 것 같습니다. 지우개 모드는 총 5장의 사진을 찍어 합성한 다음 움직이는 피사체를 제거하는 원리인데… 사람이 많이 다는 곳에서 풍경이나 고정된 사물을 찍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http://farm8.staticflickr.com/7434/8983011545_c10c1979b7_z.jpg

 

야간 모드로 사진찍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해서 제일 아쉬운 부분은 역시 빛이 부족한 곳에서 사진을 찍을 때입니다. 갤럭시S4에서는 야간모드도 지원하는데.. 나날이 진화한다는걸 느낄 수가 있습니다. 야간 모드가 어느 정도의 품질(?)을 제공하는지 테스트해 보기 위해서 퇴근 길에 지하철에서 내려 정자역 주변을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정자역은 탄천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지나가야 하는데.. 눈에 보이는 정자역 주변 야경이 나름 멋집니다.

왼쪽은 오토모드, 오른쪽은 야간모드로 찍은 사진인데.. 차이가 확실합니다. 물론 DSLR에는 미치지 못하고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뭉개진 곳도 있지만.. 일상적인 사진찍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오토야간모드

정자역에서 내려 아파트 단지로 향하는 오솔길(?)에서도 야간모드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왼쪽은 오토모드.. 오른쪽은 야간모드로 찍은 사진인데, 제가 사는 아파트 단지가 이렇게 운치있는 줄 몰랐네요.  

오토모드야간모드

 

갤럭시S4의 강력한 사진 편집 기능 

갤럭시S4는 사진 편집 기능도 대폭 강화했습니다.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2만 하더라도 사진편집을 위해서는 삼성앱스를 통해 사진편집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했지만.. 갤럭시S4는 갤러리 자체에서 강력한 사진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진을 PC로 옮긴 다음 포토샵 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갤럭시S4에서 편집을 해도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욕심 같아서는 요즘 사진 공유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타그램이나 싸이메라 등과 같이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약간 드네요. 

http://farm6.staticflickr.com/5343/8983536625_6ceed66c35_n.jpghttp://farm6.staticflickr.com/5322/8983534851_8afdc6b602_n.jpg

아래는 탄천 라이딩 나갔다가 징검다리 위를 지나가는 할머니와 손자 모습을 찍은 사진에 만화 효과를 준 사진입니다. 

http://farm9.staticflickr.com/8415/8984728832_9ddd761c37_z.jpg

 

사진 찍는 것을 넘어 공유의 시대를 준비해야 할 듯 

요즘은 친구들의 소식을 쉽게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대세라고 하는데.. 여러 컨텐츠 중에 특히 사진을 공유하는게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전에 세계 최대의 사진 공유 서비스로 군림했던 플리커는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에 대한 대응이 늦어 인스타그램에 추월당한지 오래이고, 세계 최대 사진 공유 서비스라 할 수 있는 페이스북도 사진에 적합한 형태로 뉴스피드를 개편했다고 합니다. 젊은 세대일수록 음성이나 텍스트보다 사진 한장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빈도가 훨씬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단말기를 출시할 때마다 카메라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왔지만… 내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공유하는 것은 다른 서비스 사업자의 몫으로 돌리고 있는 듯 합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안에만 저장되어 친구들과 공유되지 못한 사진은 절름발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삼성전자도 갤럭시S4에서 찍은 사진을 친구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운드&샷(Sound & Shot)으로 찍은 사진이 외부 서비스에서 아무런 차별점을 못주는 것은 좀 안타깝습니다. 

향후 단말 제조사간 경쟁이 단순한 하드웨어 경쟁을 넘어 서비스 경쟁으로 넘어가는 시점이라는걸 고려해 보면 자체적인 사진 공유 서비스를 직접 만들거나, 외부 앱개발사와 같이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갤럭시S4에는 스토리앨범이라는 형태로 사진 관련 서비스를 시도했는데.. 기능적인 부족함을 떠나 세상에 없는 파일형태(.ssf)를 만드는건 다시 한번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S4 풋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