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앱머써 분석] 설날 연휴에 많이 이용한 안드로이드앱은?

Mobile App & Web

by 버섯돌이 2011. 2. 7. 08:52

본문

728x90

지난 주에 국내 안드로이드폰 이용자가 자주 쓰는 소셜웹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분석이 가능한 이유는 SK텔레콤에서 출시한 '앱머써' 덕분인데요... 추석연휴가 있었던 지난 주에는 안드로이드 앱 이용 패턴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지난 번에 전해드렸듯이 앱머써를 다운로드받은 이용자가 많을수록 국내 이용자가 많이 다운로드받거나 자주 이용하는 앱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이 높아집니다. 2월5일 기준으로 앱머써 다운로드수를 조회했는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77,000명이 넘었습니다. 지난 주에 64,000명이었으니 한 주 동안 13,000명이 넘는 분이 다운로드를 하셨네요. 하루 평균 2,000다운로드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설연휴 동안 많이 이용한 앱은?

설연휴가 있었던 지난 주에는 어떤 앱이 사랑을 받았을까요? 지난 주에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던 카카오톡은 이번에도 선두를 차지했습니다. 이용횟수는 지난 주에 비해 약 10%가 늘어났는데.. 설날 연휴를 맞아 친구들과 새해 인사를 많이 나눈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네이트온/싸이월드/트위터 등 다른 소셜웹 서비스의 순위는 거의 비슷한데.. 이용횟수는 소폭 하락한 점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앱머써주간(20112005)_이용순위

지난 주에 이용횟수 순위가 급상승한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982 단계나 뛰어오른 GO Launcher EX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무료게임 두가지의 이용 순위가 급상승했네요.

  • 토마토 숫자 맞추기 게임 : 토마토를 선택해서 합이 10이 되도록 하는 게임인데.. 지난 주에 비해 순위가 142계단이 뛰어 올랐습니다. 간단한 게임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군요.
  • 고속도로교통정보 : 설날 연휴를 맞아 142위나 순위가 뛰어올랐습니다. 고향에 가시는 분들이 막히지 않는 고속도로를 찾느라 열심히 이용한 것인데.. 저도 고향에 오갈 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고속도로 CCTV까지 볼 수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데.. CCTV볼 때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할 듯 합니다. 평소에도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 말랑말랑사천성 무료 : 말랑말랑사천성은 기존 사천성의 단순하면서도 중독성 강한 게임규칙과 새로운 규칙이 합해져 탄생한 퍼즐게임입니다. 지난 주에 비해 무료 294계단이나 뛰어올라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무료인 대신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ㅎㅎ

  • 전화바로걸기 링코코 : 링코코는 동물과 전화번호를 매칭한 후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동물에 전화번호를 맵핑한 후 통화나 문자지역에 동물을 끌어다놓으면 전화가 됩니다. 지난 주에 비해 43위나 뛰어올랐습니다.


다음지도, 네이버를 이기다?

설날연휴를 맞아 지도앱도 많이 이용할 것 같은데.. 고향에서 가족들과 먹을 곳이나 볼만한 곳을 찾을 때 많이 이용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어떤 걸 많이 다운로드해서 이용했을까요? 안드로이드폰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구글지도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고, 국내 대표 포털에서 제공하는 다음지도와 네이버지도를 비교해봤습니다.

다운로드 순위는 다음지도가 32,000여 다운로드로 6위, 네이버지도는 25,000여 다운로드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용순위는 다음지도가 지난 주에 비해 13계단이 오른 59위, 네이버지도는 37계단이 올랐지만 99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이용자들은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먼저 내놓은 다음지도를 더 많이 이용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유선웹에서의 지도 순위를 고려할 경우, 모바일 다음지도의 선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코리안클릭의 주간통계(1.24~1.30)을 보면 네이버 지도가 다음지도보다 2배가 넘는 도달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브도메인 순방문자  도달율(%) 
 http://map.naver.com   5,917,622 18.35 
 http://local.daum.net  2,482,896  7.70


은행은 국민, 농협, 우리, 신한 순... 

설날과 같은 명절이 되면 새뱃돈도 준비해야 하고, 어른들께 인사를 다니기 위해 돈이 많이 필요하죠. 이용순위 100위 안에 든 은행 앱의 순위를 살펴볼까요?

  • 41위 KB스타뱅킹(국민은행)  44,557
  • 54위 NH농협 스마트뱅킹      35,423
  • 71위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24,915
  • 83위 신한S뱅크                  20,977

스마트폰을 이용한 뱅킹 서비스를 많이 이용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들은 아직은 스마트폰 뱅킹을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 듯 합니다. 요즘 은행 대부분이 안드로이드용 앱을 출시했는데.. 100위 안에 드는 앱은 위에서 소개한 4개밖에 없네요. 

 

지금까지 설 연휴 기간 동안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한 앱을 살펴봤습니다. 지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앱머써 앱을 출시한 이용자 77,000 여 명이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실제 이용한 내역을 바탕으로 순위가 매겨지는 특성상.. 더 많은 이용자가 앱머써를 이용할수록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아직 앱머써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은 티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티스토어에 접속한 다음 '앱머써'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앱머써 다운로드받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