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 인터넷전화 본격화, 블로그도 운영한다

국내 VoIP 뉴스

by 버섯돌이 2008. 9. 8. 18:32

본문

728x90

국내 1위 통신사업자인 KT가 인터넷전화(VoIP) 사업을 본격화할 모양이다. 지난 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다음달인 10월 중에 '인터넷전화 번호이동 제도'를 시행할 것이라고 결정된 이후 통신공룡 KT의 움직임도 한층 빨라지고 있다. 그 동안 인터넷전화 확산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정도가 아니라 방해하는 움직임마저 보였던 KT로서는 정말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이 된 것이다.

'인터넷전화 번호이동 제도'란 지금 쓰고 있는 집전화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그 동안 인터넷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집전화 대신 070으로 시작하는 인터넷전화번호를 따로 부여받아야 했지만, 번호이동이 되면 기존 집전화번호를 그대로 유지한 채 자신이 원하는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동전화 시장에서 번호이동제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동통신 번호이동 시행 후에 사업자간 경쟁이 얼마나 치열했는지 되돌아보면.. 현재 KT가 느끼는 위기감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LG데이콤, 하나로텔레콤, KCT 등 모든 인터넷전화 사업자가 KT 집전화 고객을 뺏어오기 위한 전쟁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오늘 다음에 방문했다가 우연히 KT 인터넷전화 광고를 봤다. 메인 화면에 광고를 때리는 걸로 봐서 KT내부에서도 번호이동 제도에 대한 우려가 얼마나 깊은지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는 듯 하다. 번호이동 제도 시행에 따라 다른 사업자에게 집전화 고객을 뺏기느니 자사의 인터넷전화로 흡수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번호이동제도 시행 전부터 선수를 치고 나오는 형국이다.

KT인터넷전화 광고 at 다음메인

KT인터넷전화 전용 페이지도 새롭게 생겼다.(아니 이전에도 있었는데 제가 못 본 것일지도 모르겠다.) 사이트 주소는 http://www.ktiphone.co.kr 이다. 인터넷전화라는 걸 iphone으로 표현하고, 거기에 KT만 붙인 것인데.. 새로운 브랜드를 기대했던 나로서는 좀 실망이다. 이전에 KT의 인터넷전화 브랜드는 Allup으로 정해진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쩝.. 여튼 브랜드가 와 닿지는 않지만, KT의 영업력을 무시할 수 없으니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KT 인터넷전화 메인 페이지

KT인터넷전화 홈페이지에 가보면 KT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전화 단말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볼 수 있다. 지난 번에 발표한 영상폰뿐만 아니라 음성전용 단말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KT인터넷전화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도 볼 수 있고.. 자세한 요금제도 살펴볼 수 있다. 다른 인터넷전화 서비스의 경우 가입자간 무료통화를 제공하는데.. KT는 여전히 가입자간에도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으로 보인다. 이런 약점을 만회하기 위해서 신한은행과 제휴를 맺고 집에서 은행업무를 볼 수 있는 OneQ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실제 고객이 얼마나 좋아할 지 모르겠다.

현재 KT인터넷전화에서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KT인터넷전화 영상폰에 가입하면 영상폰을 한 대 더 준다고 하는데.. 혹시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가입자간 무료 전화 혜택이 없어서 얼마나 가입할 지는 두고 볼 일이다.

 KT 인터넷전화 블로그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KT인터넷전화에서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에는 관련 정보가 보이질 않는데.. 이벤트 페이지에 갔다가 블로그 정보를 확인했다. 네이버에 둥지를 틀었는데 주소가 http://blog.naver.com/ktsoip 이다. KT가 자사의 인터넷전화를 단순 음성(Voice)가 아니라 서비스(Service over IP)라고 밀고 있는데... 블로그 주소에도 그대로 들어나 있다. KT라는 거대한 조직이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본격화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사실 자체가 신기하다. 저의 블로그를 통해 인터넷전화 사업자들의 블로그 운영을 촉구(?)한 바 있는데.. 내 소원이라도 들어주는 것일까? ㅋㅋ 내용을 보면 영상폰과 관련된 이벤트 블로그로 보인다. LG데이콤에서도 카페를 운영한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이 카페는 인터넷전화 전용이라기보다는 인터넷전화, IPTV, 초고속인터넷을 묶어서 파는 TPS를 홍보하는 것이니.. 인터넷전화 전용이라 보기는 힘들다.

여튼 기간통신사업자 중에 인터넷전화와 관련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곳은 KT가 최초인데.. KT인터넷전화의 마케팅 결과가 어떻게 될 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