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오 인포매틱스 ‘지니얼로지’, 팁스 선정.. “AI 기반 DNA 정보예측 개발”

스타트업

by 버섯돌이 2020. 4. 3. 13:37

본문

728x90

[추천]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피칭전략

바이오 인포매틱스 스타트업인 지니얼로지 더벤처스에서 투자를 받아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3일 밝혔다. 

지니얼로지는 간편 DNA 검사(SNP검사) 데이터에서 고해상도의 DNA 데이터를 추출하는 바이오 인포매틱스 스타트업이다. 간편 유전자 검사(SNP 검사)의 원본 데이터들을 활용해 HLA의 유전자 및 유전형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용이 높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기존의 HLA(조직 적합성 항원) 유전형 검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HLA 유전형 검사는 수혈치료 및 장기 이식 수술 전에 반드시 필요하며 당뇨, 아토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필수적인 검사로, 미국에서만 연간 200만건 이상의 직접 검사 수요가 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이 유행하며, 인체 면역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있다. 지니얼로지의 DNA 정보 증폭 솔루션이 인체 면역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인 HLA 유전형을 목표로 하고있는 만큼, 향후 관련 활용방안도 모색 중이다.  

지니얼로지에 투자를 지원한 더벤처스 최웅 팀장은 “지니얼로지는 바이오 인포메틱스 분야의 권위자 및 글로벌 IT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으로서, 실제 기술의 구현이 가능성이 아주 높다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지니얼로지의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대 의대 한범 부교수는 “고비용의 DNA 검사 없이도, 온라인으로 바로 환자와 가족들의 매칭 여부를 알아 볼 수 있는 ‘혈액암 환자용 HLA매칭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개발중”이라며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범용 유전자 검사 데이터 관련 플랫폼과 면역 유전형 일치 확인을 위한 AI 기반 DNA 정보예측 시스템 등 관련 서비스의 개발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