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광고 포스팅 기능 선보여... 모바일 수익 높아질까?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12. 5. 30. 17:41

본문

728x90

지난 5월 18일에 상장한 페이스북의 주가가 연일 떨어져서 30달러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페이스북의 액티브 이용자가 9억명을 넘어섰고.. 이 중 모바일 이용자가 50% 이상인 4억8천만명에 달하는 등 세계 최대의 모바일앱으로 등극했지만, 이런 모바일의 강세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돈을 벌 수 있는 광고 때문인데... 페이스북 유선페이지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그럭저럭 선방을 하고 있지만, 모바일 시대를 맞아 페이스북의 모바일 광고 상품이 거의 없다는데 원인이 있습니다. 모바일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미래의 매출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점점 증폭되고 있고... 이는 페이스북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는 아이러니한 현실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떤 모델로 돈을 벌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모든 서비스에 해당된다고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은 모바일에서의 수익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실험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뉴스피드 광고 상품입니다. 유선웹이나 모바일에서 모든 이용자들이 볼 수 밖에 없는 뉴스피드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면.. 페이스북의 미래는 장미빛이 될 것이라는 점엔 모두가 동의하는 듯 합니다. 물론 자신의 뉴스피드에 광고가 노출되는 것에 대한 이용자의 거부감을 어떻게 극복해 나갈 것인가가 페이스북에 남겨진 숙제이고 말이죠.

이런 의미에서 페이스북에서 '광고 포스트(Promoted Post)'라는 기능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으로 신규 또는 3일이 지나지 않은 글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광고 포스트는 페이지를 좋아한 보다 많은 팬에게 노출되고, 팬들이 댓글 등으로 반응을 하면 그 팬의 친구들에게도 노출되는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페이지에 글을 올리면 모든 팬의 뉴스피드에 글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만명의 팬을 거느린 페이지 관리자가 글을 쓴다고 만명의 뉴스피드에 노출되지 않고.. 해당 페이지 글에 반응(댓글, 좋아요 등)을 보인 사람들 위주로 노출됩니다. 이것은 '앳지랭크'라는 페이스북 고유의 알고리듬에 의해 정해집니다.

이번에 선보인 광고 포스트는 기존 앳지랭크 알고리즘에 따라 노출되는 팬의 수보다 더 많은 팬들에게 해당 글을 노출해 주고, 반응을 보인 팬의 친구의 뉴스피드(페이스북의 고유 알고리즘이 있을텐데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군요)에도 추가적으로 노출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팬이라고 하더라도 페이지를 직접 방문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고.. 대부분 자신의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글만 보게 됩니다. '앳지랭크'에 따라 내 페이지에 자주 반응했던 사람들에게 글이 노출되는데.. 이번에 선보인 광고포스트를 통해 보다 많은 팬들에게 노출될뿐만 아니라.. 반응한 팬의 친구에게도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셈이네요.

광고 포스트는 최장 3일 동안 팬의 뉴스피드에 노출되며.. 광고라고 표시된다고 합니다. 중간에 게시를 중단할 수도 있고.. 각 포스트마다 통계도 보여줍니다.

뉴스피드에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광고 포스트가 보이게 되고, 모바일 수익에 시달리고 있는 페이스북에게는 단비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페이스북은 최근에 개인이 돈을 내고 자신의 친구에게 광고성 글을 게시할 수 있는 '하일라이트' 기능도 테스트하고 있고, 페이지 관리자가 쿠폰을 발행할 수 있는 페이스북 오퍼도 시범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노린 광고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모바일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 뉴스피드인데.. 뉴스피드와 타임라인에 자동으로 공유할 수 있는 타임라인앱도 전폭적으로 밀고.. 뉴스피드를 겨냥한 다양한 광고 상품도 선보이고 있는데, 뉴스피드의 실질적인 주인인 이용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흥미롭습니다. 이용자를 최대한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 대해 페이스북이 충분히 고려하고 있겠지만.. 이용자들의 부정적인 목소리가 커질 경우 페이스북의 미래가 장미빛만은 아닐 것 같습니다.

아직 국내 페이지에는 '광고 포스트'가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최대한 많은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능에 페이지 관리자분들은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스트에 대한 페이스북의 공식 동영상은 여기, 자세한 도움말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