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좋아요'에 대한 구글의 대답 : +1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11. 3. 31. 10:40

본문

728x90

구글이 페이스북과 유사한 소셜웹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은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오늘 드디어 그 실체가 드러났습니다. 구글의 이름은 바로 '+1' 입니다. 이름 참 잘 지었네요.

현재는 구글검색의 실험적인 기능으로 우선 런칭을 했습니다. 구글검색 실험실에 가서 +1 기능을 활성화하면 검색 결과에 아래와 같이 +1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1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파란색으로 표시가 되고 추천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셈이죠.

그렇다면 +1한 결과는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구글은 최근에 자사 프로필 서비스를 페이스북스럽게 개편한 바가 있는데, +1한 결과는 프로필 페이지의 +1탭에 보이게 됩니다. (저의 구글 프로필은 여기입니다.) 구글버즈는 글을 써서 올리는 서비스라 생각하시면 되고.. +1은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이라 보시면 되겠네요.

현재는 구글 검색과 광고에 시범적으로 적용한 상태인데 조만간 페이스북 라이크 버튼처럼 모든 웹사이트에 달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여기에 가서 미리 신청해 두시기 바랍니다. 구글 +1에 대한 소개 동영상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구글은 엔지니어 DNA가 너무 강해서 소셜분야에서는 하는 서비스마다 말아먹은 아픈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선보인 +1은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해 보시죠. 페이스북의 독주를 구글의 +1이 막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전처럼 철저한 실패를 맛보게 될까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