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넥서스S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총정리

Review

by 버섯돌이 2011. 3. 29. 09:17

본문

728x90

넥서스S는 안드로이드의 가장 최신 버전인 2.3 진저브래드를 채택한 레퍼런스폰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진저브래드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이전 버전에 비해 속도가 빨라지는 등 여러 가지 개선되었지만.. 눈에 띄는 기능 중의 하나가 '모바일 인터넷전화'와 관련된 것입니다.

즉, 이전에는 스카이프와 같이 특정 사업자가 제공하는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가 있었지만.. 넥서스S는 인터넷전화 기능이 처음부터 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별도 앱 설치없이 인터넷전화 이용 가능한 넥서스S

인터넷전화는 대부분 SIP라는 표준을 따르고 있는데, 넥서스S에 자신이 알고 있는 SIP계정을 셋팅하면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 회사의 사설교환기가 SIP를 지원하는게 많으므로, 회사 담당자에게 계정을 받아 넥서스S에 설정하면.. 회사에 걸려오는 전화도 넥서스S를 통해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넥서스S에서 회사의 사설교환기를 통해 전화를 거는 것도 가능하고 말이죠.

그럼 어떻게 인터넷전화 계정을 설정하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넥서스S의 설정>통화설정 메뉴에 가시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인터넷전화와 관련된 설정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계정 메뉴에 들어가서 계정을 추가해 주시면 되는데,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용자이름, 비밀번호, 인터넷전화서버 등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인터넷전화 교환기가 없기 때문에, 저는 국내 서비스 중 SIP를 지원하는 아이엠텔 계정을 연결했습니다.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는 아이엠텔의 ID와 패스워드를 설정하고, 서버 주소에는 sip.imtel.com을 입력했습니다. 즉, 넥서스S에 기본 내장된 인터넷전화앱에서 아이엠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한 것입니다. 아이엠텔뿐만 아니라 SIP를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계정을 복수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회사가 인터넷전화 교환기를 운영하고 있다면.. 담당자에게 서버주소와 아이디/패스워드를 물어보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설정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수신전화 받기 설정을 하시면 걸려오는 전화도 넥서스S를 통해서 바로 받을 수가 있어서 편리한데.. 서버와 계속 신호를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설정도 끝났으니 전화를 걸어볼까요? 일반적으로 전화를 거는 것처럼 전화를 하시면 되는데.. 전화를 걸때 이동사를 통해 전화를 할 것인지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것인지를 설정 가능합니다. (디폴트 통화를 인터넷전화로 설정할 경우 아래 왼쪽과 같이 물어보지도 않고 인터넷전화로 바로 통화합니다.)

인터넷전화를 통해 전화를 걸면 아래 오른쪽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 통화가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친절하게 안내해 줍니다.

 

지금까지 넥서스S가 내장하고 있는 인터넷전화 기능에 대해 살펴봤는데, 지금부터는 별도의 어플을 설치해서 넥서스S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 추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 스카이프(Skype)

넥서스S에서는 6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가진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스카이프 이용자끼리 무제한 무료통화가 가능한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즉, 스카이프에서 친구로 요청하여 승인한 사람들과는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 무료통화가 가능합니다.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이통사의 3G망을 통해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스카이프는 친구들과 전화를 걸고 받는 것뿐만 아니라 채팅도 가능합니다. 인터넷망에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휴대폰 로밍요금보다 훨씬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이통사마다 해외여행 가서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밍 상품도 선보이고 있는거 아시죠? 해외에서 데이터로밍과 스카이프를 결합한다면 통화요금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료 그룹채팅에 음성통화까지 가능한 다음 마이피플

요즘 카카오톡과 같이 무료로 채팅할 수 있는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문자메시지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는 컨셉으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기존 문자메시지가 1:1만 가능한데 비해.. 카카오톡은 100명의 사람들과 무료로 채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서 700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한 명실상부한 국민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바로 '음성통화'와 관련된 기능입니다.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받다가 바로 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없는걸까요? 다음에서 카카오톡과 경쟁하기 위해 내놓은 '마이피플'에는 모바일 인터넷전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이 기능이 추가된 이후 가입자 수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하더군요.

아래 왼쪽은 내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 중에 마이피플을 설치한 친구를 보여주는데.. 친구를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음성통화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친구와 대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음성쪽지를 보내거나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편리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문자를 이용하지만.. 가끔 음성통화가 필요할 때가 있잖아요.

친구와 통화할 때 스피커폰 모드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통화를 하면서 웹서핑이나 이메일을 체크하거나 트위터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스피커폰 모드나 헤드셋이 있어야 가능하겠죠) 친구한테 걸려온 전화도 받을 수가 있으니 친구들과 그룹채팅과 통화 서비스를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친구와 통화가 끝나고 나면 채팅창을 통해 무료통화 시간을 알려주고 3G망인 경우 어느 정도의 데이터를 이용했는지(물론 아주 정확한 값은 아닙니다) 알려주는 친절함까지 보여주는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음성통화 품질이 때에 따라 좋지 않다는 점인데, 아직 베타 서비스이므로 향후 품질 개선을 기대해 봅니다.

 

구글보이스로 미국에 문자메시지 공짜로 보내기

넥서스S에서는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구글보이스의 경우 아직은 미국에서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긴 한데.. 국내에서도 이용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보이스의 최대 장점은 미국/캐나다에 있는 친구나 가족 전화번호에 공짜로 전화를 하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위에서 설명한 스카이프나 카카오톡/마이피플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공짜 문자/통화가 가능하지만, 상대방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엔 구글보이스로 공짜 문자/통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구글보이스를 통한 통화는 불가능하지만, 문자는 보낼 수가 있습니다. 즉, 한국에서 미국에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는 무제한 공짜 문자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답장으로 온 문자메시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왼쪽에서처럼 구글보이스 앱에서 문자메시지를 바로 보낼 수도 있고, 갤럭시S 주소록에서 미국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구글보이스를 이용해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넥서스S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넥서스S에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구글의 구글보이스를 이용하면 미국/캐나다 친구/가족에게 공짜 문자를 맘껏 보낼 수가 있습니다. 스카이프나 다음의 마이피플을 이용해도 친구들과 공짜 통화와 채팅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넥서스S는 안드로이드의 최신 운영체제인 진저브래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구글의 어플리케이션 장터인 마켓에서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가 있는데, 스마트폰에서 쓸만한 모바일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해서는 여기를 더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넥서스S에서 다양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통해 통화료도 절감하고 친구들과 소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PS> 넥서스S 이벤트도 있는데.. 잘 하면 구글본사에 갈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가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이벤트에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