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으로 천하통일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11. 3. 2. 09:55

본문

728x90

요즘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페이스북을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이 무엇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로 '좋아요(Like)' 버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페이스북은 외부 사이트에서도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커넥트'라는 다소 어려운 개념 대신, 작년부터 코드 몇 줄만 추가하면 페이스북과 연동할 수 있는 '소셜 플러그인(Social Plugin)'을 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라이크 버튼입니다.

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페이스북 라이크 버튼이 달려 있고.. 해당 글이나 페이지 내용이 맘에 드는 사람은 라이크 버튼을 누릅니다. 이 정보는 고스란히 페이스북에 쌓이게 되고.. 페이스북의 영향력을 높이는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는 중이기도 하죠.

페이스북은 라이크와 더불어 '공유(Share)'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만 하더라도 라이크의 경우 좋다는 표시만 하는 것이고, 공유 기능은 자신의 의견을 첨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는데.. 페이스북이 공유 기능을 라이크 기능에 흡수했습니다. 즉, 이제는 라이크 버튼을 누를 때 자신의 의견을 쓸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사실 몇 달전부터 이 기능은 제공되고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몰랐다는게 정확한 표현일 듯.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죠?) 자신이 라이크 버튼을 누른 곳에 마우스를 대고 있으면.. 아래처럼 의견을 쓸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변화라면 라이크를 통해 페이스북 담벼락에 올라간 내용이 예전의 공유 기능처럼 해당 글의 썸네일과 내용 일부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제가 국내외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라이크 버튼을 누른 것인데.. 일부는 앞의 두 개는 의견을 첨부했고, 맨 마지막에는 의견을 쓰지 않고 그냥 라이크 버튼만 누른 화면입니다. 라이크 버튼을 눌렀어도 의견을 쓰지 않았을 때.. 예전에는 링크 정보만 간단하게 제공했던 것에 비해, 새로워진 기능을 통해 해당 링크의 썸네일과 내용 일부를 보여줘 기존 공유 기능과 동일한 효과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공유 기능과 라이크 기능을 라이크로 통합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물론 기존 공유 버튼을 적용한 곳은 여전히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모든 기능이 라이크로 통합되었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워진 라이크 버튼을 보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로 보내는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라이크 버튼을 누르면 개인 프로필의 담벼락에만 자동 게시되고.. 제가 운영자로 참여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여전히 올릴 수 없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북이 페이지를 개편하면서 페이지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페이지 계정으로는 공유나 라이크 기능 자체를 이용하지 못하는군요.

아래 그림은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페이스북 공유버튼과 라이크 버튼이 있는 블로그를 방문한 것인데, 보시는 것처럼 라이크 버튼은 아예 출력되지도 않으며.. 공유 버튼을 누르는 경우 개인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통합된 페이스북 라이크 버튼을 눌렀을 때.. 자신의 개인 프로필이나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택해서 올릴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 기업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려는 곳이 많은데.. 페이스북에서 좀 더 배려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여튼 페이스북이 공유 기능을 라이크 버튼으로 통합하면서.. 향후 페이스북 라이크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에상됩니다. 웹페이지에 페이스북을 통합하려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