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도 실시간 분석 제공하나?[업데이트]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10. 11. 25. 09:45

본문

728x90

소셜웹 서비스 진영에 실시간 분석 기능에 대한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트위터가 준비 중인 실시간 분석 서비스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페이스북도 비슷한 기능을 준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제가 만든 '실시간 소셜웹'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걸 확인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게시물 인사트이트'라는 기능입니다. 방문자에게는 보이지 않고.. 페이지 관리자에게만 보여지며, 개인 프로필에는 제공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개인프로필과 그룹, 페이지에 대한 구분은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서 고객에게 자신의 서비스나 상품을 홍보하는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봤는지를 궁금해 합니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웹 서비스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짧은링크 서비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가 나오고 있는데.. 트위터와 페이스북도 자체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걸로 보여집니다.

링크가 포함된 글에 대해서만 제공되는데.. 몇 번이나 노출되었고, 노출당 댓글 및 좋아요 클릭수를 의견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글 아래에 아무런 링크도 없이 정보만 노출되고 있는 상황인데.. 조만간 페이스북의 통계/분석 서비스인 인사이트에 통합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지금 보여주는 정보로는 분석 기능을 제대로 못할 것 같은데.. 클릭수나 다른 사람이 공유한 횟수, 어디에 공유되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분석 기능을 무료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유료 판매를 통한 새로운 수익원으로 삼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통계/분석 정보를 외부에서도 이용할 수 있느냐인데.. 외부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통계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기업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본격 운영하면서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 원하고 있는데.. 소셜웹 서비스에 대한 분석 서비스를 준비하시는 회사나 개인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를 알고 계신 분은 공유해 주시구요.^^

<업데이트> 제가 어제 위 내용을 확인해서 글을 작성하고 오늘 오전에 공개했는데, 페이스북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 페이지 인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각 포스트별 노출수와 의견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최근 10건 정도만 노출해 주네요. 전체를 다 보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살짝 불안해지는군요.

페이스북 인사이트 - 포스트별 노출 수

페이스북은 이 외에도 페이스북 외부에서 글을 올릴 때 지역과 언어를 타게팅할 수 있는 API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개인 프로필에는 해당이 안되고.. 페이지에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가 지난 번에 쓴 글을 참고하세요.

[관련글]
트위터, 실시간 분석 서비스 제공
짧은 링크 서비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는?

페이스북 프로필 가이드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고, 기업용 페이스북 서비스인 페이지에 대한 전체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올댓 페이스북' 어플을 출시했습니다. SK텔레콤의 T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SK텔레콤 안드로이드폰 소유하신 분은  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제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휴대폰에서 관련 내용을 바로 즐길 수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주시고 다운로드 받으세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