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보이스 어플리케이션은 언제 나올까?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10. 6. 14. 08:25

본문

728x90

요즘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지메일에 구글보이스가 들어올지도 모른다는 소문에 대해 전해 드렸는데.. 작년에 구글이 기즈모5를 인수한 이후 스카이프와 같은 PC용 어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이 조만간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이 계속 돌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구글보이스는 웹에서 브릿지콜 형태로 제공되고 있고, 애플과의 갈등으로 인해 아이폰용 어플 대신 모바일웹 버전으로 서비스가 제공 중입니다. 물론 구글이 만든 안드로이드에서는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 중인데.. 호 연결 방식이 인터넷전화 방식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용 구글보이스의 호 연결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튼 현재 구글보이스는 우리에게 익숙한 스카이프와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하지 않기 때문에.. 때때로 불편한 점이 있는 것은 사실인데.. 인수한 기즈모5를 통합해서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구글 내부 테스트용으로 구글의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이 이용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데스크톱 어플 출시가 연기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데스크톱 어플 출시 연기의 이유는 바로 구글이 추구하는 사업 방향인 클라우드(Cloud)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앱스, 크롬OS 출시 발표.. 그리고 이번 구글개발자 컨퍼런스인 구글I/O에서 크롬웹스토어를 발표하는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밀고 있는 상태입니다.

작년에 인수한 On2Technology의 VP8 동영상 코덱을 오픈소스로 전환해서 WebM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현재 별도의 플러그인이 필요한 동영상 서비스를 웹에서 재생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클라우드에 대한 드라이브가 대단하죠.

구글의 창업자는 구글보이스도 클라우드 버전으로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즉,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 HTML5를 이용해서 웹브라우저 자체에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는 것이죠.

한 가지 문제점은 동영상 서비스와 달리 음성 서비스의 경우 마이크를 제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HTML5 규격에도 웹이 데스크톱의 마이크를 제어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당장 웹에 아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리빗(Ribbit)이나 터치링(Touchring)의 경우 플래쉬를 이용해서 웹에서의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플래쉬도 플러그인이지만.. 전 세계 PC의 99%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이죠.

제 예상에 향후 몇 년 안에 HTML5를 통해 웹브라우저 자체에서 자유로운 음성통화가 가능한 날이 올 것 같은데.. 그 동안 구글보이스는 현재와 같이 불편한 방식의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것인가가 문제네요.

구글이 인수한 기즈모5와 GIPS를 구글보이스에 통합할 경우 세계 1위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의 가장 큰 경쟁자로 부상할 것은 자명해 보이는데.. 구글의 클라우드 전략이 구글보이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할까요?

구글토크도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구글보이스도 일단 데스크톱 어플과 모바일 어플을 출시하고, 향후에 HTML5 기반의 웹 버전을 선보이는 것이 맞아보이는데 말이죠.

여튼 구글이 HTML5를 기반으로 한 음성서비스에 관심을 가질수록 웹과 음성의 통합이라는 저의 개인적인 목표는 더욱 빨라질 것 같아 무척 기분이 좋습니다. 소셜웹 서비스에 간단한 HTML만 추가하면 바로 음성서비스가 가능하게 되니까 말이죠. 레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더욱 화이팅하시길..

[관련글]
지메일에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들어온다면?
구글, 기즈모5 인수.. 스카이프와 경쟁 본격화?
구글의 인터넷전화 사업에 대한 야심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웹버전으로 출시..향후 애플과의 관계는?

구글보이스로 미국에 공짜전화-문자 보내기
구글의 GIPS인수, 웹과 통신의 경계 허물까?
넥서스원에서 구글보이스 이용해보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