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웹 서비스를 트윗덱으로 모아보자

Web2.0

by 버섯돌이 2010. 5. 24. 07:43

본문

728x90

소셜웹(Social Web) 서비스의 과잉으로 고생하시는 분을 위한 희소식입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소개를 많이 드렸지만.. 요즘 챙겨야 할 소셜웹 서비스가 너무 많습니다. 트위터는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비스로 자리를 잡은지 오래된 듯 하구요.. 요즘 국내에서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 페이스북도 놓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페이스북의 개인 프로필 외에 페이스북 페이지라도 하나 만드신 분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스럽고 말이죠.

어떤 분들은 트위터에 올린 글을 페이스북에도 자동 포스팅하는 페이스북내의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동기화하고 있지만.. 페이스북 이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만스러운 일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린 글은 트위터로 자동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페이스북으로 들어오는 쓸데 없는 링크 때문에.. 추천할만한 것이 못되는 것 같고 말이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Brizzly가 있지만.. 페이스북 페이지를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안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말이죠.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주도하고 있는 소셜웹 바람에 구경만 할 수 없어 구글이 선보인 구글버즈(Google Buzz)까지 챙기려면 정말 골치가 아파옵니다. 물론 여러 서비스 중에 하나만 골라 쓰는 분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지만.. 여러 개의 소셜웹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분에게는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절실합니다.

이런 고민을 단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니.. 바로 트윗덱(Tweetdeck)입니다. 이미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소개해 드렸는데.. 이번에 구글버즈와 포스퀘어(Foursquare)에 글을 올리거나 친구 글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부터 트위터 복수 계정 지원.. 페이스북 프로필과 페이지 기능을 지원한데.. 이번에 구글버즈와 포스퀘어가 지원된 것입니다.

자신의 개인 트위터 계정과 회사 트위터 계정을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분에게도 꽤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트위터는 복수 계정이 가능하구요.. 페이스북은 하나의 계정만 등록 가능합니다. 구글버즈와 다른 서비스도 하나의 계정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 중 눈에 띄는 것은 자신의 위치를 지정해서 올릴 수가 있고.. 즉석에서 비디오를 녹화해서 Twitvid에 바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사진은 트위터 사진 전문 서비스 중 원하는 곳에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위치가 노출되길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위치를 지정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위치를 지정해서 올리면 트위터와 구글버즈에 해당 위치가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페이스북은 아직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위치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한 가지 더 예약 포스팅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보다 회사 트윗을 날릴 때 가끔 유용할 때가 있을 듯 하군요.(아래는 테마를 밝은 색으로 바꾼 것입니다.)

저는 제 개인 트위터(@mushman1970)과 회사 트위터(@touchring_kr)을 운영하고 있는데.. 회사 트위터의 경우 리플라이만 띄워놓고 다른 분들이 해 주신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 용도로 사용하면 딱일 듯 합니다.

제 개인 트위터와 페이스북 프로필에 올리는 글은 거의 동일하게 올리면 되고..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인 Real-time Social Web에는 정보성 글만 선별해서 올리면 아주 좋을 듯 합니다. 제가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해주신 분들에게도 보다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듯 해서 무척 기쁘네요. 물론 회사 트위터에 올릴 글은..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올려야 하구요.

소셜웹 서비스 과잉으로 고통받으시는 많은 분들께 트윗덱을 강추합니다.^^

트윗덱은 어도비 에어를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윈도우나 맥 모두에서 잘 돌아갑니다. 요즘 HTML5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조만간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HTML버전도 나올 모양입니다. 물론 아이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고 말이죠.

아직 소셜웹 서비스에 관심이 없으신가요? 실시간 소셜웹 주도권 경쟁 : 페이스북 vs 트위터 vs 구글버즈 를 참고하셔서.. 여러분도 실시간 소셜웹 서비스에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입니다.

트윗덱 다운로드 받으실 분은 여기에서...

PS> 유용한 기능 한 가지를 빠뜨렸네요. 이번에 업글된 트윗덱에는 Global Filter기능이 있습니다. 퐐로잉해서 언퐐로우하긴 싫지만 당분간 그 분의 트윗을 보고 싶지 않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검색어나 특정 해쉬 태그를 보지 않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것도 아주 유용할 듯 합니다.

[관련글]
자신만의 관심사를 페이스북 페이지로 만들어 보세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트위터로 발행한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Brizzly
구글이 구글버즈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커넥트가 만나면..

새로워진 트윗덱 - 지오태깅과 리트윗 제공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