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제대로 살펴보기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10. 2. 1. 10:16

본문

728x90

지난 주에 드디어 아이폰에서도 구글보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공개되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 전해 드렸듯이.. 애플은 구글보이스가 아이폰 UI를 모방했다는 이유로 구글보이스의 앱스토어 등록을 거부했고.. 지금도 상황은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은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포기(?)하는 대신 아이폰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는 HTML5기반의 구글보이스 웹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용 구글보이스의 구체적인 모습은 어떨까요? HTML5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동작하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궁금한 점은 어떤 방식으로 전화를 거느냐는 것인데요.. 아이폰에 설치된 프로그램이라면 살펴볼 필요도 없지만, HTML5를 기반으로 브라우저에서 전화를 거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궁금합니다.

아이폰용 구글보이스에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전화를 하면 아래와 같은 네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일단 전화번호에 대해 확인한 다음...

아래 왼쪽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특정 접속번호(1-916-538-3466)으로 먼저 전화를 겁니다. 즉, 제가 입력한 목적지번호로 바로 전화를 거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통화기능을 이용해서 특정접속번호에 먼저 전화를 건 다음.. 제가 입력한 번호로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아이폰에서는 1-916 에 전화를 걸 수가 없는데.. 아이폰을 서비스하는 KT망에서 국제전화를 걸려면.. 001/002/00700 등 국제전화식별번호를 먼저 입력해야 국제전화를 걸 수 있기 때문이죠. 한국용 접속번호를 제공하지 않는 이상.. 아이폰에서 구글보이스를 통해 전화를 걸 방법은 없습니다.

일반 유선웹에서 구글보이스로 전화를 걸 때는 브릿지콜(Bridge Call) 방식, 즉, 내번호와 상대방번호를 동시에 입력하면.. 구글 측에서 양쪽으로 전화를 연결해 주는 방식인데, 아이폰용 모바일웹에서는 브릿지콜 방식을 제공하지 않는군요.

위와 같이 전화를 거는 방식은 3스카이프폰(내부적으로는 아이스쿠트 소프트웨어), 스카이프 라이트, 트루폰 애니웨어 등의 서비스에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엄밀히 이야기하자면.. 이 방식도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VoIP방식이 아니라.. 기존 전화망을 이용하는거죠. 즉,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아이폰에서 특정접속번호에 전화를 걸어야 하는 것이고.. 이것은 아이폰 요금제에 포함되어 있는 음성통화를 소진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기능은 유선웹에서 제공하는 구글 보이스 기능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은 자신에게 남겨진 보이스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인박스이고, 오른쪽은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화면입니다. 구글보이스에서는 미국번호에 한해 공짜로 문자를 보낼 수 있는데.. 아이폰용 모바일웹에서도 그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성메시지를 듣는 것은 어떨까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음성메시지를 플레이하면 웹브라우저에서 플레이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에 내장된 퀵플레이어를 통해 들을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 아이폰 주소록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오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데, 웹 기반이라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모바일웹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구글 주소록(Contacts)에 있는 주소록을 가져와서 사용할 수 밖에 없네요.

이번에 선보인 구글보이스 모바일웹 서비스는 HTML5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많이 받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구글이 플래쉬를 이용하지 않고 HTML5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고, 아이패드를 선보인 애플의 스티브잡스는 어도비 플래쉬를 맹비난하고 HTML5를 옹호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아직 실시간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HTML5는 부족한 부분이 많아보이네요. 저는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소셜보이스(Social Voice) 서비스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는데, 당분간은 플래쉬 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가장 적합한 대안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HTML5가 좀 더 발전해서 브라우저 자체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 외에 실시간 음성통화가 가능하길 기대해 봅니다.

어제 전해드린 플래쉬 인터넷전화를 기반으로 구글보이스와의 본격 경쟁을 예고하고 있는 리빗 모바일(Ribbit Mobile)에 대해서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아이폰용 구글보이스, 웹버전으로 출시..향후 애플과의 관계는?
구글보이스 등록거부, 애플이 썩어간다?
[해설]스카이프 라이트(Skype Lite)는 어떻게 통화될까?
웹에서의 음성의 미래는? 소셜보이스(Social Voice)!!
구글보이스의 대항마, 리빗모바일(Ribbit Mobile)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