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블로그 검색의 변화, 실시간 검색을 잡아라!!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09. 7. 6. 09:19

본문

728x90

구글 블로그검색이 새롭게 바뀌었다. 이전에는 구글 메인 화면처럼 검색창만 덩그러니 있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나면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블로그 포스트(시간이 어느 정도 된 포스트 중에 가장 연관성이 있는 포스트를 보여준다)를 보여주는 방식이었는데, 이번에는 현재 블로그스피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포스트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이다. 해외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찾는다면 Techmeme와 같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블로그 포스트를 보여주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결국 현재 트위터 때문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실시간 검색이라는 주제를 구글이 블로그 검색에도 채택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번에 있었던 구글코리아의 애드센스 관련 간담회 때 블로그 검색 개발자가 잠시 언급한 바 있는데.. 블로거들이 많이 포스팅한 것을 골라.. 하나의 주제로 모아 보여주는 방식이다.

이 뿐 아니라.. 오른쪽에는 블로그 검색창에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어 리스트(Hot Queries)와 구글이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는 블로그 포스트 정보를 보여주는 Latest Post 영역도 새로 생겼다.

구글 내 서비스 중에 비슷한 것을 찾으라면 구글 뉴스와 비슷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 결국 뉴스도 속보가 중요하듯이, 블로그 포스트 중에 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글을 모아 보여주고..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최근 트렌드인 실시간 검색에 맞춰 개편한 느낌이다.

구글코리아의 블로그 검색도 이에 맞춰 업그레이드되었다. 영문 사이트와 달리 실시간 검색어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현재 블로거들이 관심을 가지고 포스팅하는 인기 주제를 모아서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블로그 포스트를 소개하는 방식이다. 다음뷰(Daum View)는 추천을 기반으로 좋은 글을 보여주는 방식이라면.. 다음 블로그검색은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포스트를 하는 인기 주제를 모아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일단 국내에서는 다음뷰의 아성에 감히 도전을 할 수 없겠지만.. 구글 블로그 검색의 개편된 모습을 보니 흡사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보는 듯 하다. 이 서비스가 좀 더 활성화된다면.. 다음뷰를 제외한 다른 블로그메타사이트는 좀 긴장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구글이 트위터를 인수하려고 했던 목적 중의 하나가 실시간 검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 알려져 있고, 자사 블로그 검색에도 실시간 검색을 대폭 강화한 모양새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