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의 가치는 100억달러?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09. 5. 28. 11:24

본문

728x90

아직 상장을 하지 않은 페이스북의 가치는 얼마일까? 최근에 외부 자금을 끌어 들이기 위해 노력했던 페이스북이 러시아의 투자 회사인 디지털 스카이 테크놀러지(Digital Sky Technologies)로부터 2억달러(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약 2,400억원)를 투자받기로 했다고 한다. 2억달러를 주고 페이스북 지분 1.96%를 확보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현재 페이스북의 가치를 100억달러(한화 약 12조원)으로 평가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지난 2007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페이스북에 2억4천만 달러를 투자했을 때 회사 가치로 인정받았던 150억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지만.. 최근 전 세계적인 경제 상황을 고려해 볼 경우 엄청난 가치임에 틀림없는 듯 하다. 외부에서는 페이스북의 현재 가치를 20~30억 달러 정도로 평가하고 있던 점을 감안하면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상당히 고무적일 듯 하다.

한편.. 이번에 투자한 DST는 페이스북 직원과 투자 회사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1억 달러어치 살 수 있는 옵션을 가지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스북 직원들은 상장하기 전에 주식을 통해 벼락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셈이다.

이번 딜에서 우리에게(미국인에게도) 생소한 러시아 투자 회사가 등장했는데..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 회원의 70%가 미국 밖에 있고.. DST가 제시한 글로벌 비전에 감동받아 다른 회사를 제치고 DST로부터 투자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과연 DST가 제시한 글로벌 비전은 무엇일까? 정말 돈이 아니라 비전을 보고 투자를 받은 것일까?

네이버와 한게임을 운영하는 NHN의 시가 총액이 현재 9조원쯤 된다. 페이스북의 가치가 100억달러(약 12조)라면 NHN과 그리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지 않은데.. 그런 면에서 NHN도 정말 대단한 듯.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