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팟터치에서 마이크없이 스카이프 전화걸기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08. 6. 17. 23:36

본문

728x90

아이팟터치는 마이크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전화를 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물론 아이팟터치 전용 마이크가 나와서 50달러 정도면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외국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기 껄끄러운 것도 사실이다.

지난 번에 잠시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아이팟터치에서 스카이프(Skype)를 이용해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주인공은 IM+ for Skype라는 서비스인데, 아이팟터치의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http://s4iphone.com으로 접속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스카이프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해서 구현한 것으로 흔히 말하는 콜백 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즉, 브라우저에서 내 번호와 상대방번호(스카이프 연락처 포함)를 입력하면 스카이프 서버에서 양쪽으로 전화를 걸어 주는 원리이다.

처음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스카이프 계정을 이용해서 로그인하는 화면이 뜬다. 일반 스카이프 프로그램에서의 로그인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자신이 받을 전화번호를 입력한다는 것인데, 아이팟터치에서는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이용할 번호를 입력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스카이프의 국내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했기 때문에 국내 유선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요금부담 없이 전화를 받을 수 있다.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스카이프아웃 요금이 적용되니 주의하시기 바란다.

로그인 절차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등록한 스카이프 연락처가 보인다.

연락처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전화를 걸거나 채팅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게 된다. 전화를 원하면 <Call>버튼을 눌러 통화를 할 수 있다.

전화를 연결하기 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이 받을 전화번호를 다시 지정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처음 로그인할 때 입력했던 번호가 아닌 다른 번호에서 전화를 받을 경우에는 수정해 주면 된다.

위와 같은 절차가 끝나면 자기가 지정한 전화번호와 자신이 선택한 스카이프 연락처로 전화가 연결된다. 스카이프 연락처로만 전화를 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반 번호로도 전화를 걸 수가 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 상단에 있는 "Call Phone" 버튼을 눌러 자신의 번호와 상대방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역시 양쪽으로 연결되어 일반전화 및 휴대폰으로 통화가 가능하다. 자주 사용하는 번호의 경우에는 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전화번호부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서비스는 스카이프 서버에서 양쪽으로 호를 걸어 연결해 주는 콜백(브릿지콜) 방식인데, 그 요금은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번호를 한국 유선으로 설정하고 스카이프 연락처에 전화를 건 경우, 한국유선으로 거는 요금이 자신의 스카이프 크레딧에서 차감된다. 자신의 번호를 유선으로 설정하고 한국 무선으로 전화를 거는 경우에는 한국유선으로 거는 요금과 무선으로 거는 요금을 모두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 통화당 부과되는 접속료(49원)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부담이 될 것이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최근 스카이프에서 출시한 국내 및 국제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면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하고 주 통화국가를 한국으로 지정한 경우 한국 유선전화로는 공짜로 전화를 걸 수 있다. 위의 예처럼 자신의 번호를 한국 유선으로 설정하고 스카이프 연락처에 전화를 걸거나, 한국 유선으로 전화를 거는 경우 모두 공짜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폰용 SDK가 공개되고 향후 수 많은 아이폰용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나올 예정이지만, 마이크가 없는 아이팟터치에서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당분간 가장 나을 듯 하다. 아이팟터치 가지고 계신 분은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