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정기구독 ‘꾸까’, 30억원 투자유치
플라워테크 스타트업 꾸까(kukka)가 프리시리즈B 펀딩으로 KB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메가인베스트먼트, 현대기술투자에서 30억원을 투자받았다.
지난 2018년 시리즈A 라운드에서 30억원을 투자한 KB인베스트먼트와 아주IB투자는 이번에도 참여했고, 꾸까의 누적 투자금은 60억원에 달한다.
2014년에 런칭한 꾸까는 지난 6년 동안 누적 꽃 구매자가 2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기존의 화훼 산업이 경조사 꽃 위주의 중개몰 중심으로 발전해왔다면, 꾸까는 일상의 꽃 수요를 확대하기 위하여 최초로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런칭하여 기존에 없던 새로운 꽃 수요를 창출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배송이 어려운 꽃의 특성으로 생긴 화훼산업의 지역적 한계를 넘어 업계 최대인 하루에 5,000 다발의 꽃을 생산할 수 있는 전문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우체국 택배와 제휴하여 전국의 모든 지역의 고객들에게 싱싱하고 좋은 품질로 발송하고 있다.
2016년부터 B2B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한 꾸까는 최근 삼성화재, 동부화재, 그리고 현대차 등으로부터 20억 원이 넘는 대규모 계약을 맺고 꽃으로 신입사원, 직원의 생일, 브랜드 고객 케어를 대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이슈로 꽃에 대한 수요가 급감했음에도, 꾸까는 2020년 1분기 전년 대비 180% 이상의 매출 신장을 보이고 있으며 원가 관리 시스템이 고도화되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박춘화 꾸까 대표는 “이번 투자는 새로운 꽃 문화를 창출하고 있는 꾸까의 70명의 직원과 50만 명의 꾸까 회원들의 저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생각하고 한국 화훼산업을 한 단계 더 성숙한 모습으로 바꾸는 데 일조하겠다”라고 전했다.
[구독(subscription) 서비스 뉴스 전체보기]
- 커피도 정기구독하는 ‘원두데일리’ 출시
- 면도용품 구독 ‘와이즐리’, 2세대 면도기 출시
- 타다, 구독형 ‘타다패스’ 출시
- 오가닉버튼, 유기농 생리대 정기구독 ‘나도그래’ 오픈
- 차량 구독 ‘쏘카 패스’, 구독자 10만명 돌파.. 파격할인 담은 슈퍼패스 출시
- 반려용품 ‘돌로박스’, 소비자 선택형 정기배송으로 고객 만족도 높여
- 미스터타임, 무제한 구독 플랜 출시.. “스마트워치 디자인 내 맘대로”
- 모빌리티 플랫폼 ‘포켓고’, 자동차 구독 서비스 출시.. 중형차 15일에 30만원대
- 가입형 가구 임대 서비스 ‘페더’, 1천2백만달러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