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Skype를 맹공격하기 위해서 No Headset Campaign을 벌이고 있는 Jajah가 기업공개(IPO)를 한다면 그 가치는 얼마나 될까? 한 회사가 평가한 Jajah의 현재 가치는 무려 29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29억 달러면 한화로 약 2조 7천억원 이상이라는 것인데.. Jajah가 제공하는 Web-activated Call Back 서비스가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걸까?

현재 Jajah는 지난 번 Intel/Deutsch Telekom이 투자한 2천만 달러, Jajah 초기에 투자했던 Qino Flagship라는 회사가 추가적으로 백만달러를 투자하는 등 넘쳐나는 현금으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는 상태이다.

이런 가운데 비엔나에 있는 RRS Capital Strategies Services라는 회사가 현재 Jajah의 가치를 29억달러라고 평가했다고 하는데, 그 근거로서 200만명이 넘는 유료 Jajah 회원과 eBay가 Skype를 41억달러에 인수했던 2005년 상황을 들고 있다고 한다.

2005년 Skype의 경우 회원수가 천만명이 넘었지만 SkypeOut 등 유료 서비스를 구매하는 회원수가 그리 많지 않았지만.. 현재 Jajah의 경우 작은 돈이라도 내고 있는 회원수가 200만명이 넘기 때문에 29억달러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Skype는 자신만의 솔루션/기술을 가지고 있었는데, 사실 Jajah가 제공하는 Web-activated Call Back 서비스의 경우 누구나 제공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미 많은 업체가 이런 모델을 따라하고 있는 상황인데.. 과연 29억 달러의 가치가 타당한 것인가?

Jajah의 공동창업자인 Daniel Mattes는 Telekom Presse과의 인터뷰에서 내년에 IPO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Skype에 필적할만한 가치를 인정받는 Jajah가 될지 궁금합니다.

초기 Jajah에 투자했던 Qino의 금액은 5만6천 유로 정도인데.. Jajah의 현재 가치를 29억 달러로 산정할 경우 1억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아래는 해외 VoIP 블로거들이 전하는 Jajah IPO 관련 소식입니다. 참고하세요..


Jajah 관련 본 블로그 내의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1. 2007.07.02 14:27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