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에서 2007년도의 가장 뛰어난 웹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는 WebWare 100을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 9개 분야의 총 100개의 어플리케이션(서비스)가 선정(Finalized)되어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두 분야인 Communications와 Mobile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Communications 분야는 메일,채팅, VoIP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서비스가 선정되었는데,  VoIP와 관련된 서비스는 Google Talk, Skype, Jangl, Jaxtr, Yahoo Messenger, GrandCentral, Jabber, Twitter 등이 선정되어 한창 투표가 진행 중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블로그의 Skype에 과감하게(?) 한 표를 행사했는데.. 투표가 진행 중이어서 그런지.. 결과를 아직 볼 수는 없다. 리스트에 오른 서비스의 경우 이 블로그에서 대부분 한 번 이상 리뷰를 한 것인데, Skype의 대항마로 평가를 받고 있는 GizmoProject, Jajah, Talknow 등이 없는 것은 좀 아쉽다.

Mobile 분야에는 Mobile VoIP와 관련된 서비스는 Mobivox 딱 한 곳뿐이다. 이 곳에는 구글과 관련된 서비스가 많이 선정되었는데, 익히 알고 있는 Gmail for Mobile, Google Maps for Mobile 등과 함께 Google Voice Search(1-800-GOOG-411)이 올라와 있다. Google Voice Search가 치열하게 경쟁하게 될 마이크로소프트의 Tellme도 선정되었다. Mobile VoIP 서비스를 제공하는 Truphone, Fring 등이 선정되지 않고 Mobivox가 선정된 것이 좀 아쉽지만.. Mobile 분야에 VoIP와 관련된 사업자가 속해 있다는 것으로 의미있는 일이 될지도 모르겠다.


WebWare 100 행사 자체가 웹어플리케이션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Vonage 등과 같은 Pure Player or 하드웨어 기반의 VoIP 서비스는 대상 자체가 아니겠지만.. VoIP 서비스 사업자는 웹 서비스와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더 많이 기울여야 할 것이다. 요즘 웹2.0의 주요 화두인 "웹=플랫폼"이라는 말이 점점 더 가슴에 와 닿고 있는데.. VoIP 서비스를 고민하는 분들도 좀 더 웹 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한국에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