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스카이프 제휴 소문, 통신 빅뱅 일어날까?

Web2.0/Facebook

by 버섯돌이 2010. 10. 1. 13:40

본문

728x90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인 페이스북(Facebook)과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가 만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페이스북과 스카이프 제휴설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제휴설은 AllThingsD라는 곳에서 처음 나왔는데.. 이후 미국 내 IT전문 블로그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제휴설의 근거는 바로 아래 그림입니다. 아래는 스카이프의 비공개 베타 버전인데.. 페이스북 커넥트를 통해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페이스북 친구 리스트를 불러온 것입니다.

현재 공개되어 있는 스카이프 5.0 베타 버전은 그룹영상통화 기능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상태인데.. 최근 발표된 스카이프 5.0의 두번째 베타 버전은 10명까지 그룹영상통화가 가능합니다.

위 그림은 내부 테스트용으로 보이는데.. 페이스북 친구 정보에 있는 전화번호를 불러와서 통화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페이스북탭 내의 전화번호부(Phone Book)으로 되어 있어 전화번호를 공개한 친구만 불러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옆에 있는 탭은 News Feed입니다. 즉, 스카이프를 이용하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친구들의 소식을 바로 알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는 것 같군요. 즉, 스카이프도 소셜(Social)이라는 큰 흐름에 드뎌 동참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소문에 신빙성이 있는 이유는 페이스북도 스카이프 관련 기능을 추가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의 친구 찾기 기능 중에 스카이프 친구 중에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사람을 추가하는 기능이 얼마 전에 추가되었습니다. 스카이프와 페이스북에서 각각 서로의 기능이 추가되는 모양새를 보면.. 양사 간에 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이는군요.

위 그림은 일반 전화번호에 대해서만 연결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스카이프 계정을 등록한 페이스북 친구끼리는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공짜 음성통화/영상통화, 채팅까지 가능할지도 모를 일이죠.

또한 스카이프에서 페이스북 친구에게 전화를 거는 것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물론 스카이프는 웹버전이 현재 없는 상태이긴 한데.. 스카이프가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할거라는 소문도 나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 입장에서도 소셜분야에 끊임없이 진출하려는 구글을 견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구글은 이미 지메일에 구글보이스를 적용해서 채팅뿐만 아니라 음성/영상통화, 그리고 일반전화 통화까지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이 스카이프와 제휴한다면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한꺼번에 제공할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스카이프도 구글보이스가 상당히 부담스러울텐데.. 페이스북과 스카이프의 제휴는 양사의 고민을 일거에 해소시켜줄 수도 있을 듯 하군요.

미국 IT전문 블로그인 기가옴(GigaOM)은 페이스북이 스카이프를 인수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하고 있습니다. 스카이프는 올 연말에 기업공개를 하겠다고 선언한 상태이지만.. 공개 전에 시스코가 60억달러에 인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는 등 인수설이 끊이길 않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스카이프는 현재 중복되는 서비스를 거의 찾을 볼 수 없고.. 향후 웹의 소셜화, 음성도 웹상의 커뮤니케이션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밖에 없는 트렌드를 감안하면 최상의 조합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페이스북과 스카이프의 결합.. 과연 어떤 위력을 발휘할까요?

PS> 제 블로그로 들어오는 검색어를 보면 '안드로이드용 스카이프'가 정말 많은데.. 옥션스카이프 공식 트위터에 보면 조만간 정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군요. 올 4분기에는 국내에 스카이프 열풍이 불 수 있을까요? ㅎㅎ

[관련글]
페이스북과 스카이프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지메일로 들어온 인터넷전화, 구글이 노리는 것은?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