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카이프 SDK 공개.. 통신시장에 회오리 몰아칠까?

Skype News

by 버섯돌이 2010. 6. 29. 19:51

본문

728x90

5억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사업자인 스카이프가 개발자용 SDK(소프트웨어개발도구)인 스카이프키트(SkypeKit)를 공개해서 통신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현재 스카이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스카이프는 PC 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아이폰, 심비안폰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를 이용해서 자사 서비스에 스카이프를 연동한 서비스도 선보였는데, 제 블로그에서 자주 소개드렸던 프링(Fring)이나 님버즈(Nimbuzz)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프 API는 웹캠이나 헤드셋 등의 액세서리 제조업체가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번에 공개한 스카이프키트는 다양한 단말 제조업체를 겨냥해서 내놓았다고 하는군요.

요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단말이 출현하고 있는데.. 스카이프가 해당 단말용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된 SDK를 이용해서 단말제조업체가 직접 스카이프를 개발해서 자사 단말에 탑재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이제 누구나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자사 단말기에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보면 정확할 것 같습니다.

스카이프키트는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음성통화, 영상통화, 채팅 등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API와 더불어 스카이프의 광대역 음성코덱인 실크(SILK)도 제공합니다 .

스카이프키트는 SDK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유저 인터페이스는 별도로 정의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스카이프의 가이드라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스카이프키트를 이용해서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자동차용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구요.. 손목시계용 스카이프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스 카이프키트 베타 프로그램은 6월23일부터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초대를 받아야만 이용할 수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전자 기기(electronic device) 개발자를 위한 리눅스용 SDK가 제공되며, 몇 주 내에 데스크톱용 개발자를 위한 윈도우즈와 맥 버전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스카이프키트를 이용해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오른쪽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 "plugged into Skype" 마크가 부여될 예정이며, 향후 스카이프의 앱스토어에도 등록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스카이프키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회원 등록비(20달러 이하)가 부과되며, 스카이프키트를 이용해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상용화할 때 테스트 및 인증(certification)과 관련된 별도의 비용이 부과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카이프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말기 업체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곳에서도 스카이프를 이용한 통신 서비스를 쉽게 제공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한 다양한 매쉬업 어플리케이션도 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군요. 기존 통신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아직은 웹에 적용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웹서비스에서 음성이 필요한 경우가 점점 늘어나는데.. 당분간 스카이프가 이 부분을 해결해 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뉘앙스를 보면 제공될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SDK에 대한 언급은 없는데.. 리눅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안드로이드용 어플에는 금방 적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ㅎㅎ

요즘 스카이프가 3G망에서도 통화가 가능한 아이폰용 어플을 출시하고.. 조만간 iOS4의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어플도 출시할 예정인데, SDK 공개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풀어버렸으니.. 향후 통신사와의 경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흥미롭습니다.

[관련글]
아이폰에서 스카이프를 직접 이용해보니..
노키아 5800에서 심비안용 스카이프 이용해보니..
아이폰용 스카이프, 3G망에서도 통화 가능.. 돈내고 써야 하나?
아이폰 OS 4.0 발표... 통신사업자의 암울한 미래?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