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폰앱] 위치정보가 결합된 서울/경기 버스노선

Mobile App & Web

by 버섯돌이 2009. 12. 7. 08:01

본문

728x90

저는 분당에서 서울 강남역으로 출퇴근을 하고 있는데.. 지하철 보다는 주로 버스를 이용합니다. 올해부터 버스가 고속도로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잡한 출근 시간에 고속도로 전용차선을 시원하게 달릴 수 있는 광역버스를 타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점은.. 고속도로로 직행하는 버스가 배차 시간이 좀 길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버스를 타기 위해서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데.. 횡단보도에 기다리는 동안 제가 타야 할 버스가 지나가 버리면 너무 너무 황당합니다. 이것 때문에 출근 시간이 10~20분 차이가 나니 말이죠.

어제 아이폰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이것 저것 살펴보다가 서울/경기/인천 버스 배차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을 발견했습니다. 이전부터 있었던 것 같은데.. 왜 이제야 발견했는지. 버스 노선 정보 정도만 알려리라 별 기대를 안했는데.. 제가 이용하는 정류장에 버스가 언제쯤 오는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아주 친절하고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다운을 받아야 합니다. 제가 어제 들어가보니 무료 어플 1위에 올라 있더군요. 당연한 결과라 생각되는군요. 앱스토어 Top25 정보는 수시로 변하니.. 어플리케이션 이름(Seoul Bus)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아이폰 홈에 아이콘이 생기고.. 접속을 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서 가장 먼저 살펴볼 곳은 바로 주변 정류소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GPS를 통해 실시간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가 있기 때문에.. 아래 왼쪽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물어보고, 승인을 하면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정류장 정보를 보여줍니다. 정말 너무 놀랍습니다. 위치 정보와 결합된 새로운 서비스가 무궁무진할 거라 생각했는데.. 진수를 보여주네요.

아이팟터치 이용자라면 GPS를 통해 실시간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죠. 물론 접속한 AP의 IP주소를 기반으로 위치 정보를 제공하긴 하지만.. 부정확할 확률이 높죠. 이럴 경우에는 정류소 메뉴로 들어가서 수동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정류소를 선택하면.. 그 정류소에 정차하는 버스의 실시간 정보를 보여줍니다.  같은 정류소의 정류소 번호가 다르게 되어 있는 것도 많은데.. 이 때는 왼쪽 그림의 '이 정류소를 지도에서 보기'를 지긋이 눌러주시면 됩니다. 구글지도에 정류소를 정확하게 표시해 주기 때문에... 자신이 있는.. 또는 자주 이용하는 곳을 골라 주시면 되겠네요. 제가 출근시간에 이용하는 2002, 2002-1 번 버스 도착 정보가 오른쪽에 보이네요. 8분과 12분 후에 도착한다고 친절하게 알려주네요.

이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는데.. 횡단보도 앞에서 지나가는 버스를 바라보며 억울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군요, 추위도 피해서 적당한 시간에 나가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왼쪽에서 보는 것처럼 정류소를 즐겨찾기에 추가해 놓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버스노선을 선택하면 오른쪽처럼 제가 타야 할 정류소보다 얼마나 앞서 있는지.. 몇 분 후에 도착하는지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버스에 대한 정보.. 특히 첫차 시간과 막차 시간도 확인할 수가 있구요.. 오른쪽 그림처럼 노선 운행 구간 정보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스가 어느 정류장에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이제 제가 자주 이용하는 정류장과 버스노선을 즐겨찾기에 추가된 걸 보니 아주 뿌듯하네요. 추운 겨울이지만 출근길이 좀 즐거워질 것 같네요.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놀라운 정보를 발견했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을 만든 분이 내년에 수능시험을 치는 학생이라고 하는군요. 이 학생이 트위터도 한다고 하니.. http://twitter.com/vhain6512 에 가셔서 퐐로잉도 하고 리플라이로 격려 메시지 많이 날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아이팟터치를 통해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봤는데.. 아이폰의 GPS 위치정보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이 점점 더 끌리는군요. 이 어플처럼 또 어떤 유용한 어플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아이폰뿐만 아니라 국내 이통사가 준비하고 있는 앱스토어에도 이런 어플이 점점 더 많아졌으면 좋겠구요.

PS> 제 트윗주소는 @mushman1970입니다. 트위터에서도 자주 뵈요.

[아이폰 앱 관련글]
[아이폰앱] 아이폰 사진 어떻게 관리하세요?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