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음 로드뷰도 프라이버시 문제 발생하나..

Web2.0

by 버섯돌이 2009. 1. 20. 16:33

본문

728x90

다음이 지도 서비스를 개편하고 드디어 항공사진 서비스인 스카이뷰와 길거리를 직접 찍은 로드뷰를 오픈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다. 이제는 로드뷰도 잘(?) 보이고.. 아는 곳 몇몇을 검색해 보니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스럽다. 하지만 로드뷰도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를 비껴가지는 못할 듯 하다. 구글 스트리트뷰도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가 계속 불거지고 이런 민망한 장면도 연출되더니.. 다음의 로드뷰도 약간 문제가 있는 듯 하다.

아래는 제가 다니는 회사 주변을 로드뷰로 본 것인데.. 화질이나 기타 여러 가지 면에서 구글 스트리트뷰가 부럽지 않을 정도이다.

화면을 이리 저리 살펴보다가 우연찮게 한 건 잡았다. 길거리 영상을 찍는 차량 바로 앞에 있는 자동차의 번호판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제가 모자이크 처리를 했는데.. 다른 차량의 모자이크 처리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차량 번호판에 대해서는 모자이크 처리를 잘 했는데.. 왜 바로 앞에 있는 차에 대해서는 안 했을까? 남서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다 보면 결국 모자이크 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 위치에서만 모자이크 처리가 안되어 있는 듯.. 다음 관계자분이 보신다면 빨리 수정하셔야 할 듯 하다.

업데이트> 번호판이 보이는 문제는 수정되었습니다.

프라이버시 문제 중에 자주 등장하는 것 중의 하나가 남녀간의 애정 행각일텐데.. 허진호 사장님의 트위터에 공개된 것을 보면 다음 로드뷰에도 드디어 등장.. 모자이크 처리가 되어 있긴 하지만.. 이런 장면에는 얼굴만 아니라 전신 모자이크라도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길거리 다닐 때 정말 조심해야 할 듯하고..

다음이 오픈한 로드뷰와 스카이뷰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평가가 괜찮은데.. 로드뷰의 프라이버시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듯 하다. 다른 포털에서도 로드뷰와 비슷한 서비스를 계획 중이라면, 이에 대한 근본적인 처방이 있어야 할 듯..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