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9년 구글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Web2.0/Google

by 버섯돌이 2008. 12. 29. 08:51

본문

728x90

2008년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고.. 이제 희망찬(?) 2009년을 준비해야 할 때가 왔다. 제 블로그에 대한 평가와 제 전공 분야인 인터넷전화(VoIP)에 대한 평가 및 내년 전망에 대해서는 일단 좀 미뤄두고..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구글이라는 회사가 내년에 어떤 모습을 보일지 한 번 살펴 보기로 하자. 올 한 해 구글은 야후 등 경쟁사와 비교해서 검색 점유율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것 외에 페이스북에 대항해서 오픈소셜과 구글 프렌드 커넥트(Friend Connect)를 출시했고.. 애플의 아이폰에 맞서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Android)를 출시했고.. 마지막에는 자체 개발한 웹브라우저인 크롬(Chrome)을 출시하는 등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만한 굵직한 제품(서비스)를 선보였다. 과연 2009년에는 어떤 서비스로 또 다시 우리의 관심을 이끌어낼지 기대되는데..

구글 전문 블로그인 Google Operating System에서 2009년 구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예언(?)을 했는데.. 그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 구글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인 크롬(Chrome)이 전체 브라우저 시장의 10%를 차지할 것이다. 저도 크롬이 출시되었을 때 블로거 간담회에도 참석하고 직접 설치해서 써 봤는데..정말 빠르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과연 내년에 1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까?
  •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브 검색이 선전함에 따라 구글이 차지하는 검색 점유율이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2008년 10월 미국내 검색 점유율을 살펴보면 구글이 71.7%, 마이크로소프트의 MSN은 5.4% 밖에 안되는데.. 정말 내년에는 MS의 라이브 검색이 의미있는 성장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 현재 미국 내에서 클로즈 베타 서비스 중이며 구글이 인수한 그랜드센트럴(GrandCentral)이 미국 내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며, 지메일에 통합될 예정이라고 한다. 사실 구글이 그랜드센트럴을 인수한지 벌써 1년 6개월이 다 되어 가고 있는데..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인수 실패 사례로 남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떤 모습으로 지메일에 통합될 지 벌써 기대가 된다. 지메일 이용자에게 미국 번호를 나눠 주고.. 친구가 해당 번호에 전화를 걸면 지메일 채팅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거나.. 전화를 받지 않으면 음성 메시지를 남기고.. 지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일까? 여기에 음성인식 기술까지 더해져서 음성 메시지가 텍스트 메시지로 변환되어 지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면 더 좋을 듯 하다. 이 서비스는 제 전공 서비스이기 때문에 향후 어떻게 제공될지 정말 궁금한데.. 제발 인수 실패 사례로 기록되지 않길 바란다. 아래는 그랜드센트럴 관련 글이니 참고하시길..
  •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채택한 단말뿐 아니라 일반 휴대폰용 모바일 브라우저를 출시할 것이다. 크롬을 출시할 때부터 모바일용 브라우저를 구글이 출시할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는데.. 과연 어떻게 될까?
  • 구글의 북마크 서비스가 UI가 개선되고.. 더 많은 기능으로 무장할 것이다. 일단 구글에서 제공하는 소셜북마크 서비스에는 구글 북마크, 구글노트, 구글리더, Google Shared Stuff 등 4개에 이르는데.. 과연 어떤 서비스를 중심으로 할 것인가가 개인적으로 더 궁금하다. 요즘 보면 구글 노트가 대표가 되어 가는 느낌인데.. 과연 어떤 서비스를 밀고 있는지 모르겠다.
  •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가 다른 구글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에 통합될 것이다. 지난 번에 구글리더에 자동번역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향후에는 더 많은 서비스에 적용될 듯 하군요.
  • 현재 지메일에 있는 연락처(Contacts) 기능이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인 Google Contacts로 독립할 예정이다. 아마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타 서비스 연락처와의 동기화 기능도 생길 것이라고 하는데,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와도 어떤 식으로 연계가 될지 궁금하군요..
  • 인기 RSS 리더인 구글리더(Google Reader)에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는 인기 글을 볼 수 있고..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금도 자신의 친구들과 글을 공유할 수 있는 Shared items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 기능이 좀 더 확장되어 자신의 친구뿐 아니라.. 구글 리더를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글을 제공하는 소셜네트워킹의 요소가 더욱 더 가미될 예정으로 보인다.
  • Google Maps Live, 즉 다른 사람들이 웹캠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정보가 구글 지도에 표시되는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여튼 아주 재밌을 듯 하고.. 구체적인 서비스가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아주 기대된다.
  • 구글 고위 인사가 구글을 떠날 것이다. 올해에도 몇 명이 구글을 떠나 페이스북 등으로 갔고.. 최근에는 스카이프에도 합류한 구글 인사가 있는데.. 좋은 회사인데 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로그인한 유저의 특성을 분석해서 검색에도 개인화된 광고가 적용될 전망이다. 이건 뭐..사실 좀 무서운 일인데.. 내가 뭘 자주 검색하는지.. 무엇에 관심 있는지를 구글이 안다는 이야기이다.
  • 원구글(One Google) - 구글의 모든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을 하나의 브라우저(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지금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메일, 구글리더, 캘린더, 구글 문서 등 각 서비스마다 브라우저나 탭을 별도로 뛰워야 하는데.. 원구글은 하나의 탭에서 모두 가능하다고 한다. 이거 나오면 정말 편리할 듯 한데.. 과연 어떤 모습으로?

지금까지 내년(2009년)에 구글에서 선보일 서비스에 대한 예언이라고 하는데.. 과연 Google Operating System에서 예언한 내용이 얼마나 정확할지 지켜보는 것도 재밌을 듯 하다. 이 블로그는 작년 말에도 2008년 구글의 모습에 대해 16가지 예언을 했고.. 올해 그 예언 결과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도 했는데, 반 이상이 적중했다고 한다. (내년 예언도 16가지인데.. 제가 관심있는 부분만 발췌한 것이니.. 전체 내용에 대해서는 원문을 참고하시길..)

저도 개인적으로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 더 나아간다면 해외 인터넷전화 시장에 대한 예언을 해 보고 싶은데.. 아직은 실력이 부족해서 다음 해로 미루도록 하겠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