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야후코리아 60cm급 위성지도 살펴보니..

Web2.0

by 버섯돌이 2008. 12. 10. 20:14

본문

728x90

이번에도 지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볼까 한다. 요즘 국내에서 지도를 둘러싼 포털 간의 경쟁이 거의 전쟁 수준이다. 지도 위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향후 모바일에 지도가 결합될 경우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각 업체마다 지도 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듯 하다.

지도 서비스와 관련된 국내 주요 플레이어를 살펴보면.. 지난 9월에 거기 맵데이를 개최하며 꾸준히 지도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며 최근에 60cm급 위성지도 서비스를 출시한 야후코리아가 있고, 11월 들어 지도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고.. 12월 중에 구글에 버금가는 항공사진(스카이뷰)와 로드뷰를 선보이겠다는 다음이 있다. 여기에 항공사진 서비스를 제일 먼저 오픈하고 지도 시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파란이 있고.. 마지막으로 글로벌에서 가장 뛰어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국내 지도 데이터를 국내에 둬야 한다는 규정 때문에 늦게 국내 지도 시장에 뛰어든 구글코리아가 있다. 물론 네이버도 지도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있지만.. 일단 위성(항공) 지도와 관련된 소식을 자세히 접하지 못했기에 여기서는 일단 제외.

아직 다음이 항공사진이 탑재된 지도 서비스를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최근 60cm급 위성지도 서비스를 공개한 야후코리아를 중심으로 구글코리아와 파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아래는 최근 야후코리아가 공개한 60cm급 위성지도로 제가 다니는 회사 주변을 검색해 본 것이다. (웹에서 자세히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대로뿐만 아니라 골목길 정도는 충분히 식별한만한 수준이다. 국내법상 50cm급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공하지 못한다고 하고.. 다음은 50cm급 항공사진을 출시한다고 하는데, 왜 60cm급인지 모르겠다.

야후 코리아 지도 서비스에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표시되는데.. 이것은 상당히 유용할 듯 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지도 퍼가기 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우측 상단에 보면 URL복사하는 기능이 있긴 한데.. 웹페이지나 블로그에 지도를 HTML코드를 통해 바로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면 금상첨화가 될 듯 하다.

야후코리아는 아이팟터치에서도 국내 지도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아이팟터치에서 http://kr.gugi.yahoo.com/iphone 로 접속)하는데.. 60cm급 위성사진이 여기에도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들어가 봤는데, 아직 적용이 되어 있지는 않은 듯 하다. 웹에서 보면 25m라고 되어 있는데, 아이팟터치에서 검색해서 최대로 확대하면 100m라고 나온다. 아이팟터치에는 언제 적용되나요?

한가지 문제점 발견. 위성지도의 해상도를 한 단계 낮췄더니 아래와 같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건 왜 그런 것일까? 수정하셔야 할 듯 하다.

일반 지도모드로 최대한 확대해서 보면 아래와 같은데.. 위성지도의 해상도가 더 뛰어나다. 웹에서 위성지도를 최대로 확대하면 25m 간격(?), 일반지도를 최대한 확대하면 50m라고 나온다.

야후코리아의 위성지도에 대해서 이런 저런 말이 많은 모양이다. 서울지역 위성지도의 경우 구글의 데이터와 동일하다는 의혹(?), 야후가 항공사진 서비스를 하지 않는 이유, 이번에 공개한 초고해상도 위성지도가 최신 데이터가 아니라는 의혹 등등..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만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구글코리아가 최근에 공개한 국내 위성지도 서비스는 현재로서는 구글지도의 국제적 명성에 전혀 걸맞지 않은 듯 하다. 위와 동일하게 저희 회사 주변을 검색해 봤는데..아래 그림과 같이 해상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그나마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붙여 넣을 수 있는 HTML 코드를 제공한다는 것이 위안이지만.. 원래 구글맵에서 제공하는 마이맵(My Map) 기능도 빠져 있고.. 실시간 교통정보나 스트리트뷰 등도 빠져 있어 너무 아쉽다. 오늘 구글코리아의 지도 서비스에 대한 블로거 간담회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오늘밤부터 많은 분들이 관련 소식을 전해 주실 듯...


파란의 항공지도인 윙스(Wings)도 자세히 살펴보려고 했는데..고해상도 항공사진을 보려면 지오피스에 직접 가서 봐야 한다고 해서 일단 포기했다. 다시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것이 너무 귀찮고.. 액티브X를 통해 뭔가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파이어폭스에서는 볼 수가 없다. 엑티브X 없이 개발해 주면 좋겠다.

세가지 서비스를 차례대로 살펴보다 보니 다음에서 이달 중으로 공개한다는 스카이뷰와 로드뷰에 대한 기대가 한층 커졌다. 현재까지는 60cm급 해상도를 자랑하는 야후코리아의 위성지도가 괜찮은데.. 다음이 50cm급 스카이뷰와 거리 풍경을 사진으로 볼 수 있는 로드뷰를 공개한다면.. 가장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은 예감이...야후코리아, 구글코리아, 파란에서도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출시해 주시길...

마지막으로 지도 서비스는 모바일과 결합할 때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한다. 웹에서 자세한 지도를 보는 것도 좋지만.. 휴대폰이나 다양한 모바일 단말(현재로서는 아이팟터치)에서도 고해상도 위성(항공) 지도와 다양한 지역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좋은 서비스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 (GPS달린 휴대폰이나 모바일 단말이 아주 드문데.. 이동통신사는 자사의 위치 정보를 제발 공유 좀 해 주시길.. 지금 같이 열린 세상에 그 정보를 공유하면 여러 사람 행복해지고.. 이동통신사도 돈 많이 벌 것 같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