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휴대폰으로 인터넷 접속 체험.. 정말 비싸네!!

Review

by 버섯돌이 2008. 9. 16. 17:56

본문

728x90
본 글에서 소개하는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직접  접속은 과다한 요금이 발생하오니 함부로 이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혹시 이용할 일이 있으면 각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직접 접속용 전용 요금제에 가입해서 혹시 있을지도 모를 폭탄요금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추석에는 휴가를 내서 여름 휴가겸 고향에 다녀왔다. 고향에 도착하기 전에 강원도에서 때 늦은 여름 휴가도 즐겼다. 이번 귀향길에 가장 신경을 쓴 부분은 휴가 기간 동안 어떻게 인터넷에 접속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 집에도 인터넷이 들어와 있지 않기 때문에 고향에 내려 가기 전에 개인적으로 여러 대안을 찾아봤다.

첫번째로 고려한 것은 와이브로였는데..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에 속도도 빠른데, 서울과 경기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용할 수 없는 치명적 단점이 있어 배제했다. 두번째로 고려한 것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HSDPA 모뎀 접속 서비스인 SKT의 T-Login 또는 KTF의 아이플러그이었는데.. 와이브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가입비를 내야 하고 단말기도 따로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번 연휴기간 동안 잠시 쓰기에는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커서 이것도 제외.

마지막으로 고려한 것은 기존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에 직접 접속하는 방법이었다. 가입비도 따로 들지 않고 전용 요금제를 신청해서 연휴 기간 동안 잠시 사용하고 해지하면 요금부담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지난 번 햅틱폰 리뷰하면서 SKT용으로 개통해 놓은 번호가 있어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인터넷 직접접속 전용 요금제인 Net1000을 신청하려고 했는데..이미 쓰고 있던 데이터퍼펙트정액제에서도 10월말까지 인터넷 직접 접속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8월부터 10월까지만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결국 고민한 보람은 없었지만, 훨씬 저렴한 요금에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휴대폰을 노트북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네이버를 비롯해서 여러 군데를 검색해 봤는데.. 자세하게 나와 있는 곳이 거의 없었다. 결국 SKT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더니.. 이건 단말기 제조사에서 잘 알고 있다고 해서.. 다시 삼성전자에 전화를 걸어 안내를 받았다.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웹페이지에 정리된 내용이 없냐고 물었더니.. 그런 것도 없단다. 이것 참..

여튼 지난한 과정을 거쳐 휴대폰을 모뎀으로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 아래는 그에 대한 소개이다. 제 노트북이 윈도우 비스타이기 때문에 XP나 다른 곳의 UI는 약간 차이가 날 것이라 생각되는데.. 같은 윈도우 계열이라면 큰 차이는 없을 듯 하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 단말기와 PC를 연결할 때 필요한 USB 드라이버를 PC에 설치해야 한다. 각 휴대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자신의 휴대폰 모델을 확인해 보시길..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나서 휴대폰과 노트북을 USB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하면 된다.

DSCF5408

USB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나면 PC의 제어판에 들어가서 '전화 및 모뎀 옵션' 메뉴로 들어간다. 클릭하면 아래의 왼쪽과 같이 <모뎀> 탭에 들어가서 설치한 드라이버가 있는지 확인한다. 저의 경우 'Samsung HSP Plus Modem Driver'라고 화면에 보인다.

DSCF5394

해당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속성'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고급>탭에 들어가서 초기화 명령 값을 셋팅해 줘야 한다.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AT+CRM=1 을 입력하면 된다. (이 부분은 단말 제조사에 따라,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으니 휴대폰 제조사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미리 확인해야 한다.)

DSCF5395

아직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는 아닌데.. 윈도우 비스타의 제어판>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들어가서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간다.

DSCF5397 

아래와 같이 연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전화 접속 연결 설정'을 클릭한다.

DSCF5398

여기서 자신이 사용할 모뎀을 선택하면 된다. 아마 처음 모뎀 접속을 하는 분이라면 하나만 보일 것이다.

DSCF5399

모뎀을 선택한 다음 ISP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것은 휴대폰 제조사가 아닌 이동통신사업자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이 부분도 휴대폰 제조사 고객센터에서 가르쳐 주니까 별 문제는 없을 것이다. SKT의 경우 전화접속 전화번호는 1501, 사용자 이름은 SKT로 설정하면 끝이다. 암호를 지정하는 경우 매번 자신이 정한 암호를 입력해야 하고, 입력하지 않아도 관계 없다. 이전에 하이텔이나 천리안 등에 전화 접속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로 보이는데.. 묘한 향수를 자극하는 듯 하다.

DSCF5400

위 그림에서 연결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에서의 상쾌한 연결음과 함께 인터넷에 연결된다.

DSCF5401

DSCF5405

이렇게 한 번 연결되고 나면.. 다음에 휴대폰을 USB 케이블로 노트북에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접속여부를 자동으로 물어본다.

DSCF5403

이 글을 쓰기 전에 11일부터 15일까지 5일 동안 양양과 부산 등에서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을 접속해서 꽤 썼다. 메일도 확인하고 RSS Reader도 확인하고.. 제 블로그에 글도 쓰고 심지어 네이버의 야구 실시간 중계도 약 30분 정도 봤다. 이번 연휴 기간 전에는 데이터 접속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대체 얼마의 요금이 나왔는지 궁금해서 핸드폰을 통해 조회를 해 봤는데..데이터통화료 할인이 1,321,520원이란다. 정말 이벤트 기간이 아니었으면 큰일 날뻔 했다..ㅋㅋ

DSCF5391

이 포스트를 쓰기 위해 집에 있는 와이파이를 끊고, 다시 한번 휴대폰을 통한 전화 접속을 시도했다. 도대체 동영상이 얼마나 많은 요금을 발생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에 접속해서 스카이프 사장의 인터뷰 동영상을 잠시 봤다. 그것도 고화질 모드로..

DSCF5411

총 접속한 시간은 7분 30초 정도인데.. 그 동안 할인액이 1,410,142원이다.  잠시 동영상 봤는데 무려 9만원 정도된다. 정말 무섭다.ㅋㅋ

DSCF5416

휴대폰으로 직접 접속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을 실제 체험해 보니 일단 요금이 너무 비싸다. 정액제 이벤트가 없었다면 도대체 요금이 얼마나 나왔을지 무섭기까지 하다.

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다. 특히 업로드 속도는 정말 형편 없다. 사실 업로드할 일은 별로 없긴 하지만.. 이번에 여행가서 사진 찍은 것을 플리커에 올리려고 하는데.. 답답해서 올릴 수가 없는 지경이었다.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정말 아무런 대안이 없을 때, 반드시 전용 요금제에 가입한 다음.. 꼭 필요한 곳에만 써야 한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괜히 큰 용량 사진이나 동영상 한 번 보면 패가망신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LGT의 오즈가 이용자에게 주는 혜택이 무척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듯 하다.

<updade> 오즈의 6,000원 요금에는 위에서 설명한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직접접속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오즈 전용 단말기에서 소위 풀브라우징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혹시 오즈에 가입한 분이 이 글을 보고 인터넷직접 접속을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란다. 궁금하신 점은 LGT 고객센터에 직접 꼭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란다.

PS> 저는 일단 데이터퍼펙트 정액제 프로모션에 가입된 상태가 10월 말까지는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군요.. 이제 블로그 관련 모임에 가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은 없을 것 같습니다. ㅋㅋ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