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스쿠트, 소셜 아이엠 인수.. 채팅 서비스 추가

해외 VoIP News/Mobile VoIP

by 버섯돌이 2008. 9. 8. 13:42

본문

728x90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 업체인 아이스쿠트(iSkoot)가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인 소셜아이엠(social.im)을 인수했다. 아이스쿠트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본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소개해 드렸던 3스카이프폰(3skypephone)을 생각하시면 된다. 3스카이프폰에 들어가 있는 소프트웨어는 스카이프(Skype)에서 개발한 것이 아니라 아이스쿠트가 개발한 것이다. 스카이프 프로그램의 경우 자체 개발한 P2P 프로콜의 특성으로 인해 너무 많이 리소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아이스쿠트 프로그램이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3스카이프폰에서 전화나 인스턴트 메시징을 하면 아이스쿠트 서버를 통해 스카이프로 연결되는 원리이다. 물론 아이스쿠트는 스카이프가 공개한 API에 따라 연동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카이프 친구에게 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카이프 아웃이나 스카이프인을 통해 일반전화망에 전화를 걸거나 받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스카이프 친구들과 채팅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스쿠트는 지금까지 주로 스카이프와의 제휴 서비스를 통해 성장해 왔는데, 이번에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용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소셜아이엠(Social.im)을 인수했다. 소셜아이엠은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으로 배포되어, 페이스북 친구들끼리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물론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전에 비해 큰 인기를 끌지는 못하고 있지만, 아이스쿠트가 소셜아이엠을 인수한 것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질 것으로 평가된다.

기존 아이스쿠트 프로그램에 소셜아이엠을 적용해서.. 스카이프 친구들에게 전화나 채팅을 할 수 있을뿐 아니라.. 아이스쿠트 자체적으로도 소셜네트워킹에 있는 친구들에게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물론 이 프로그램은 웹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에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연 아이스쿠트는 스카이프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서비스로 성장하려고 하는 것일까? 스카이프와의 제휴 관계는 계속 유지되는 것일까?


관련글 더보기